[경기북부탑뉴스 우서연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가평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진드기 기피제 배부

가평군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진드기 기피제 사용을 당부했다.

SFTS은 4~11월에 호발하며, 사람이나 반려동물이 풀과 접촉하는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 중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일부 진드기에 물려서 잠복기 4~15일을 거쳐 감염되며 38도 이상의 고열, 근육통, 소화기증상, 혈액검사 시 혈소판 감소, 혈소판 감소로 인한 출혈성 증상 위와 같은 증상발현 시, 병의원에 가서 빠른 진단 및 적절한 의학적 중재가 필요하다.

진드기 기피제 배부장소는 관내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서 배부를 하고, 진드기 기피제 자동분사기는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상천역, 하색리 마을회관 등에 설치되어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다.

▣ 경기청년스마트팜 지원사업 신청

가평군은 오는 8월 15일까지 경기청년스마트팜 지원사업 신청 접수를 받는다.

경기청년스마트팜 지원사업은 경기도와 가평군 연계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귀농을 희망하는 청년층등을 대상으로 스마트팜 시설비 지원을 통해 재정부담을 완화하고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을 돕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자는 만18세 이상 51세 이하 농업인으로 사업신청 당시 가평군에 주소가 되어 있으며, 온실 또는 개인소유 부지 및 한국농어촌공사 비축용지 임대계약 부지 등에 온실 설치부지를 확보한 농업인이며, 법인경영체 및 신청자가 직접 농업에 종사하지 않는 경우는 지원이 불가하다.

지원 내용은 철제 비닐온실 스마트팜 신축 및 온실 자동화제어시스템 조성이며, 사업비는 1㎥당 30만원으로 지원 비율은 자부담 50%, 보조금 50%이고 농가당 300㎡ ~ 2,500㎡ 면적까지 신청 가능하여 지원금은 300㎡ 기준 45백만원이 지원된다.

▣ 가평아람마을 사회적협동조합, “도시 청년 가평 두 달 살아보기” 추진

민간 주도의 중간지원조직 ‘가평아람마을 사회적협동조합’이 소멸 위기의 마을공동체 활력 도모를 위한 사업으로 ‘도시 청년 가평 두 달 살아보기’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최한 ‘2022년 시군 지역혁신사업 지원계획’에 선정돼 추진하는 사업으로, 도시 청년이 두 달간 카페를 운영하며, 지역사회에서 문화예술 활동도 하고, 지역자원도 조사해 자신들의 귀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조합은 3개 카페에 9명의 청년을 모집하는데, 모집된 청년들의 숙식, 카페 운영비, 연구조사비 등의 지원은 물론 청년들끼리의 공동체 활동, 청년 마을 선진지 견학 및 워크숍을 통한 역량 강화도 지원한다.

한편 조합은 가평군 아람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성장한 마을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플라스틱 방앗간 사업, 토종꿀 활성화 사업, 청정계곡 하천유지관리 사업, 1979청춘역 수제맥주 광장 파티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어, 이번에 참여한 청년들이 조합 소속 마을들의 공동체 사업에 결합할 수 있도록 연계 노력도 할 계획이다.

▣ 드림스타트 “더위탈출 물놀이 떠나요”

가평군 드림스타트는 어제 2022년 8월 3일 드림스타트 사례관리아동 및 보호자 56명 대상으로 가평군 북면 소재의 별비치 워터파크에서 물놀이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물놀이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장기화와 폭염으로 지친 드림스타트 아동과 가족에게 가족 간의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계획했으며 특히 평소 지역사회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는 국제로타리 3600지구 가평로타리클럽에서 프로그램 추진을 위한 비용을 후원하여 더욱 풍성한 행사를 추진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가족은 “물놀이를 한 번 가려면 많은 짐에 아이들까지 챙겨야 해서 엄두가 나지 않는데 드림스타트에서 물놀이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