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디지털정부 핵심 ‘클라우드 전환사업’ 첫 발

파주시는 행정기관 민간 클라우드 전환사업에 참여한다. 행정기관 민간 클라우드 전환사업은 국가의 ‘제3차 클라우드컴퓨팅 기본계획’, 행정안전부의 ‘행정·공공기관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사업에 참여해 클라우드 전환 비용 약 5억과 초기 클라우드 이용료 전액을 국비로 지원받는다.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은,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가 클라우드 서비스 인프라를 제공하면, 참여기관에서는 그 인프라를 활용해 각종 정보시스템을 서비스하고 인프라 이용료를 클라우드 사업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는 4월부터 정보시스템 담당자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전환 설명회, 담당자 인터뷰 등을 거쳐 3개의 정보시스템을 시범 선정했으며, 오는 12월까지 민간 클라우드 전환 사업자를 선정해 내년 하반기부터 민간 클라우드로 행정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 폐기물 정보관리 부적정 업체 과태료 부과

파주시는 폐기물 전자정보시스템 입력 위반 사업장 79개소에 5,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올바로 시스템은 폐기물의 불법 처리를 예방하고, 적정한 관리를 위해 폐기물의 배출부터 운반‧처리까지 전 과정을 인터넷으로 관리하는 폐기물 전자정보처리 프로그램으로, 올바로 입력 위반과 실적보고 미이행은 50만원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2011년 7월부터 모든 사업장에 올바로 시스템을 이용한 폐기물 전자인계서 사용에 대한 법적 의무화가 시행됐으나, 배출자, 운반 및 처리자의 입력기한 초과, 처리기한 초과 등 위반사항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과태료 부과를 결정했다. 이번 과태료 부과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위반사항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이후 발생한 위반 내역도 관련법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다.

▣ 제3기 청년 취업성공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파주시는 오는 8일부터 24일까지 제3기 청년 취업성공 프로그램 참여자 1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성공적인 취업지원을 위해 마련됐으며, 8월 31일부터 10월 7일까지 온라인 화상강의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집단상담과 개별상담으로 구성되며, 집단상담은 8월 31일과 9월 2일에 ▲취업 트렌드 ▲자신의 강점 찾기 ▲자신만의 성공 스토리 탐색 ▲면접 유형별 전략 등의 내용을 전한다.

개별상담은 9월 5일부터 10월 7일까지 진행되며, ▲니즈 파악 및 목표설정 ▲기업/직종/직무분석 ▲자기소개서 및 실무면접 등의 내용을 다루고,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취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 ‘파주마음동행 마음안심버스’ 운영

파주시는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찾아가는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파주마음동행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파주마음동행 마음안심버스’는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발굴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정신건강 문제에 집중 대응하고자 기획했으며, 시는 지난해 실시한 보건복지부 공모에 선정돼 1억5,000만원을 확보했다.

마음안심버스는 올해 1월부터 관내 임대아파트, 공원, 군부대 등 약 50회를 운영했으며, 7월 말까지 시민 720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검진, 마음건강 선별검사, EMDR 등을 실시했다.

우울증과 불안 증세를 겪는 정신건강 고위험군은 센터에 연계해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및 사례관리 등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해 마음건강 회복을 돕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