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파주시는 지난 3일 경기도교육청과 ‘창의·꿈·평화 교육도시 파주’를 비전으로 파주혁신교육지구 시즌Ⅲ 업무협약 및 세부사업 운영을 위한 부속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혁신교육운영위원회
혁신교육운영위원회

이번 시즌Ⅲ 업무협약 체결은 2021년부터 5년간 지속되며 ▲교육거버넌스를 통한 교육자치 실현 ▲학교와 마을의 교육 협력을 통한 혁신교육 생태계 강화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미래교육 체제 구축이라는 3대 목표에 맞줘 올해 부속합의를 통해 결정된 23개 세부사업 추진으로 총 5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주요사업은 ▲문화예술·DMZ생태·마을역사·평화통일 분야 등 마을강사 연계 프로그램을 활용한 지역특색 교육사업 ▲마을강사 온택트(OnTact) 방식의 수업 운영을 지원하는 마을이음 배움터 ▲신직업·창직, 드론·코딩, AI모의면접 등 디지털 기반 스마트 진로교육 ▲학생들이 체험처에 쉽게 접근하도록 지원하는 찾아가는 파주꿈나루 버스 운영 등이다.

마을강사 교육
마을강사 교육

파주혁신교육지구는 2020년 인적·물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마을강사 및 체험처 발굴과 지원에 중점을 두었다면 2021년에는 코로나19로 변화하는 교육환경 시스템에 대응해 구축한 거버넌스의 지속적 활용과 상향식 미래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교육공동체 간 소통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즌Ⅲ 사업 추진을 통해 파주시의 모든 학생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교육도시 파주를 실현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