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연천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청소년 대상 연천카약탐험대 프로그램 운영

연천군은 지난 7일 임진강 주상절리에서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질·생태 관광프로그램인 ‘지오 카약 연천 카약 탐험대’를 진행했다.

연천군은 앞서 관내 청소년 총 50명을 대상으로 사전접수를 받았다. 이날 청소년들은 안전교육을 받은 뒤 아름다운 임진강 주상절리를 배경으로 카약을 타는 시간을 가졌다.

연천군은 매주 주말 카약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해당 프로그램은 연천군민과 연천을 방문하는 관광객 총 1,000명을 대상으로 회차별 선착순(무료)으로 진행된다.

한편 연천군은 2019년 임진강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2020년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받은 ‘유네스코 2관왕’ 지역이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과정 개강

연천군 통일평생교육원은 지게차 운전기능사 과정을 2022년 6월 8일부터 7월 18일까지 총 12회차로 매주 월, 수 19시부터 21시 30분까지 운영된다.

수강 대상자는 연천군민 또는 연천군에서 직장을 가지고 있는 주민 10명이며, 12회차로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이론 과정 5회, 실습 과정 7회로 나눠 교육이 진행된다.

이론 과정은 건설기계 기관 및 전기 장치, 건설기계 새시장치 및 작업 장치, 건설기계 관리법규 및 도로교통법 등을 배우게 되며, 실습 과정은 주행과 물건 상하차 방법 등으로 나눠 연습이 진행된다. 실습 과정은 실제 시험장과 동일한 조건으로 진행되어 합격률을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은 연천고등학교 야외 실습장에서 실시되며, 연천군과 연천고등학교의 협업을 통해 실시되는 본 교육과정은 주민의 평생교육 욕구를 충족시키며,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학교를 실천하는데 일조한다.

어린이집 및 아동복지시설 건축물, 소방, 전기 전문업체 안전점검

연천군은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3일까지 관내 어린이집 25개소와 아동복지시설 6개소에 대해 전액 군비를 지원, 건축물 및 소방·전기 안전점검 전문업체에 의뢰해 정밀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장마, 태풍, 집중호우로 인한 하절기 자연재해 및 화재·전기합선 등 다양한 시설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하고자 안전점검 전문업체에 용역을 의뢰해 진행했으며, 점검결과에 따른 위험사항 파악 및 개보수 등 사후관리를 지원하여 영유아 및 아동이 이용하는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예정이다.

연천군 어린이집 및 아동복지시설 안전점검은 올해로 6년째 진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매년 건축물 및 소방·전기 시설을 비교점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 ‘DMZ 연천군 HAPPY마켓’ 성료

연천군은 전곡리 구석기 유적에서 진행한 ‘DMZ 연천 HAPPY마켓’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연천군은 지난달 7일부터 이달 5일까지 매주 토·일요일 전곡리 구석기 유적에서 DMZ 연천 HAPPY마켓을 열고 농·특산물 판매 및 다양한 부대행사로 방문객을 위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DMZ 연천 HAPPY마켓은 농·특산물 정례 직거래 장터를 통해 판로를 제공하는 한편 관내 농·특산물을 홍보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DMZ 연천 HAPPY마켓에서는 쌀, 서리태, 버섯, 산양삼, 생칡즙 등 연천이 자랑하는 다양한 농·특산물 판매와 함께 버스킹 공연, 농기계 체험 포토존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가 마련돼 눈길을 끌었다.

행사 마지막날인 5일에는 은대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천군 농특산물 교육 및 농산물 판매체험 행사가 이뤄졌다. 이날 은대초 학생 18명은 연천군 농특산물 교육, 마술쇼·비눗방울 공연 관람, 판매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를 경험했다.

▣ 연천군새마을회, 사랑의 계절 김치 담그기 활동 진행

연천군새마을회는 지난 7일 연천군새마을회관 앞 주차장에서 회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의 계절 김치 담그기 활동을 진행했다.

연천군 10개 읍·면의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계절 김치 담그기 활동에는 지역 농산물로 얼갈이 열무 약 370단, 고춧가루 40근, 액젓 10kg 등 사용되었으며 한 쪽에서는 열무 및 재료를 손수 다듬고 다른 한쪽에서는 열무를 절여놓고 재료와 함께 버무릴 준비에 분주하게 움직였다.

이날 담가진 얼갈이 열무김치 3kg 250통은 연천군 읍·면의 각 리에 2개씩 전달되며 나머지는 인구밀도가 높은 전곡읍, 연천읍에 추가로 전달될 예정이다.

2022년 연천군 자원봉사활동 우수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사랑의 계절 김치 담가드리기’ 사업은 6월 1회 진행되며 연천군 각 읍면 거주 소외계층 250가구에 직접 전달된다.

▣ 연천 대광초중학교 영어마을 체험 프로그램 운영

연천군 대광초중학교는 6월 8일에 관내 7개교 원어민과 함께 유·초·중 전교생이 참여하는 체험 중심의 ‘대광초중 영어마을(English Village)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지난 2020년부터 현재까지 교육부 지정 ‘영어놀이터 운영교’로 선정돼온 대광초중학교는 매년 학습자 중심의 ‘영어독서 프로그램’, ‘영어독서와 연계한 영어마켓’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의사소통역량 및 영어자신감 향상을 이끌어왔다.

올해‘영어놀이터 운영교’3년차를 맞아 ‘대광초중 영어마을(English Village)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그간 익힌 영어표현을 실생활에 적용해보는 의미있는 활동으로 진행됐다. 관내 원어민 강사 배치교 10개교 중 7개교의 협조를 통해 총 7개의 체험존(마켓,까페,공항,비행기,병원,영화관,팝콘가게)을 운영했다.

단순히 일회성 영어마을이 아닌 그동안 배운 교육과정 내 영어표현을 적용해 교과교육의 연장선에서 활동이 이뤄졌으며 영어를 배우지 않는 유치원 및 초등 저학년은 원어민과 간단한 인사 나누기 및 율동을 함께 하며 평소 만나기 어려운 외국인에 대해 적응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광초중학교는 체험중심의 영어수업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 알맞은 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초중연계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이처럼 대광초중학교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 미래 역량신장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영어에 즐겁게 다가설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