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우서연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가평군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공유재산 대상 공모 “우수상” 수상

가평군은 지난 9월 27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지방재정공제회가 주관한 공유재산 대상 공모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는 전국 243개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공유재산 관리 및 활용 우수사례에 대해 전문가 심사 및 전국 공유재산 담당 공무원 투표를 통해 결정됐다. 가평군은 ‘전통시장 상권 침체 극복을 위한 가평잣고을시장 창업경제타운 조성’을 주제로 응모하여 바람직한 공유재산 관리 및 활용을 제고하고 우수성과를 창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평잣고을시장 창업경제타운에는 특산품, 토속음식점, 공방, 준대규모점포 등 다양한 업체가 입점하였으며, 2021년 12월 개점이후 6개월간 유동인구가 40% 증가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를 적극 견인하고 있다.

▣ 노동안전지킴이 산재예방 안전모 착용 캠페인 실시

지난 9월 29일 가평군은 ‘노동안전지킴이 산재예방 안전모 착용 캠페인’을 조종면 상판리 건축현장에서 펼쳤다.

이번 안전모 캠페인은 건설현장에서 추락에 따라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의 첫 단추인 안전모 착용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산업현장의 안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 노동권익과, 가평군 일자리경제과, 경기 북동권역 8개 시․군(가평군, 구리시, 남양주시, 동두천시, 양주시, 연천군, 의정부시, 포천시)의 노동안전지킴이와 건설현장 근로자 포함 60여명이 참여하였고, ‘안전모 착용, 안전 보호구는 생명입니다’, ‘안전사고 예방은 기본의 실천부터’라고 적힌 어깨띠와 홍보물 등을 활용하여 안전사고 예방의 중요함을 알렸다.

이와 함께 건설현장 근로자들에게 안전모를 씌워주고 턱 끈을 교체하는 등 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또한 행사에 참여한 근로자들에게 노동안전지킴이 사업을 홍보하며 방한패딩 귀덮개, 응급키트, 마스크 등 안전용품을 전달했다.

▣ 2023년 농업 관련 기관단체 협력사업 협의회 개최

가평군은 농협중앙회 가평군지부, 가평군농협, 가평축협, 그리고 농업인이 힘을 모아가는 기관단체 협력사업 “2023년 예산안 협의”를 위해 9월 28일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사전 신청된 고품질 육묘구입 지원사업 등 15개 사업에 대하여 협의한 결과 계속사업 12개사업, 신규 사업으로 쌀생산농가 곡물건조기 지원사업과 가축분뇨 부숙장비 지원사업이 새로이 선정되어 총 12개 사업에 사업비 3,583백만원으로 가평군 1,118백만원, 농협중앙회가평군지부 391백만원, 가평군농협 180백만원, 가평축협 236백만원, 농업인 자부담 1,656백만원을 투입할 것을 잠정 협의했다.

금년도 사업은 벼 육묘보급, 농산물건조기, 비닐하우스, 가축분뇨 수분조절제, 발효퇴비 살포지원 차량 구입 등 10개 사업에 총 3,062백만원을 지원하여 농촌인력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절감으로 농‧축산물 가격경쟁력을 높여 농가실질소득을 증대하는 성과를 가져왔다.

▣ 가평군 보건소, 군부대 장병 대상 건강증진 캠페인 실시

가평군보건소는 지난 28일 제66보병사단 군 장병 250명을 대상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군대라는 특수 환경속에 집단생활을 하면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군인들의 건강을 지켜주기 위해 실시했다.

통합건강증진사업(금연, 절주, 구강보건, 영양관리, 신체활동) 캠페인이라는 주제로 실시된 이번 캠페인은 분야별 전문가가 상담 및 교육을 진행했으며 군 장병들이 분야별로 설치된 부스를 돌아 다니며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

폐활량 측정, 음주고글 체험, 체성분 측정, 영양 룰렛 등 참여형 체험을 통해 건강에 대한 위험성을 인식하고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군 장병들의 구강보건을 위해 제66보병사단 의무지원단과 협력하여 불소바니쉬를 직접 도포하고 불소양치용액 배부 및 구강보건 교육을 실시했다.

▣ 2023년 교육경비보조사업 설명회 개최

가평군 평생교육사업소는 2022년 9월 28일, 한석봉도서관 누리홀에서 가평 관내 유·초·중·고등학교의 선생님과 행정실 담당자 및 가평교육지원청 업무관련자를 대상으로 ‘2023년 교육경비보조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서 가평군은 2023년 교육경비보조사업의 개편 방향과 일정에 대해 설명하고, 개편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개편안은 학교의 업무 편의를 대폭 확대하는 방향으로 추진됐으며, 학교는 대부분의 개편안에 대해 동의했다고 가평군 관계자는 설명했다.

따라서 2023년부터는 학교의 교육경비보조사업에 대한 자율성이 대폭 확대되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각종 프로그램 사업이 더욱 창의적으로 활발히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 청평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에 국비 155억원 확보

가평군은 청평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이 확정되어 총사업비 310억원(국비 155억원)을 확보했다.

청평지구는 2020년 8월 집중호우로 건물 19동, 시가지 및 농경지 25.4㏊가 침수되는 큰 피해를 입었던 지역으로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총사업비 310억원을 투입하여 청평배수펌프장 개선, 배수펌프장 및 유수지 신설, 관거정비, 조종천 제방보축 등 자연재해 저감을 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남경호 안전재난과장은 “집중호우로 침수피해를 입었던 청평지구를 집중정비, 개선하여 주민들이 재해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