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우서연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구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대표협의체 심의

구리시는 9월 30일 구리시청 3층 회의실에서‘구리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확정을 위한 대표협의체 심의를 실시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4년마다 수립해야 하는 법정계획이다. 구리시는 이번 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에 시민 800가구의 사회보장조사를 시작으로 TF팀구성, 민·관 합동워크숍, 주민·전문가·담당공무원 FGI(포커스 그룹 인터뷰), 중간보고회, 공청회 등을 거쳐 다양한 주민 의견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세부계획안을 마련했다.

이날 민관협력을 통한 심의를 거쳐 수립된 구리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시민이 변화를 이끄는 행복도시 구리시’비전으로 앞으로 4년간(2023년~2026년) 구리시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8개 사회보장전략체계, 39개 세부사업 계획(안)을 확정했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 복지 관련 관계자와 협의체 위원 등 구리시 지역사회복지를 위해 힘쓰고 있는 위원들은 향후 계획 추진에 대한 모니터링 등 구체적인 실현 방안에 대한 논의도 함께 했다.

▣ 구리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수요처 관리자 3차 보수교육 진행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는 29일 구리시행정복지센터 2층 다목적실에서 자원봉사 수요처 관리자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자원봉사 수요처 관리자 3차 보수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보수교육은 자원봉사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자원봉사 갈등의 사례를 공유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교육은 ▲ 자원봉사의 의미 ▲ 갈등이 생기는 이유 ▲ 건강한 자원봉사 만들기 ▲ 자원봉사 관리과정 ▲ 자원봉사 인정방안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 구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제 8회 튼튼그림대회’성료

구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9월 29일부터 30일까지 ‘제 8회 튼튼그림대회’시상과 상품 전달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튼튼그림대회’는 그림 그리기를 통해 건강한 식생활에 관한 관심과 실천을 높이고자 개최되는 행사로 올해는 한가위를 맞아 ‘나만의 한가위 음식 그리기’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센터 등록 어린이 시설로부터 사전 신청을 받은 뒤, 시설에 도화지를 전달하여 그림대회 자체 진행 후 작품을 회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센터 가입 시설 중 42개 시설, 약 700명 (영아 311명, 유아 390명)의 어린이들이 참여했다.

작품 선정은 내부심사 및 구리시청 위생안전과와 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과 교수진들의 심사를 통해 공정성을 높였다. NH농협 구리시지부에서 농산물을 후원해 수상작뿐 아니라 참가한 모든 어린이들에게 상품을 제공하여 만족도를 높였다. 수상작은 구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 온라인 갤러리를 통해 게시될 예정이다.

▣ 토평도서관, 책 여행길 이벤트로 시민 독서 장려

구리시 토평도서관은 시민 삶의 반려자로서 책 읽기를 장려하기 위해 ‘책 여행길’을 연중 지속 운영하고 있다.‘책 여행길’은 토평도서관 자료실에서 참여 신청을 하고 스탬프북을 받은 후, 토평도서관의 책을 읽고 반납할 때마다 그 권 수만큼 스탬프북에 도장을 찍을 수 있는 이벤트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시민이 일상 생활에서 독서를 꾸준히 실천하여 책 읽는 습관이 몸에 배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적으로, 단계별 중간 목표 달성도에 따라 대출 가능 권수 증가, 연체 무효쿠폰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아와 초등학생은 1,000권, 청소년과 성인은 500권 독서가 최종 목표로, 목표 달성을 향해가는 활동이 자연스러운 독서 습관 형성을 유도하고 차곡차곡 스탬프를 모아가는 즐거움 덕분에 특히 어린이 이용자들의 큰 관심과 높은 참여율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부모와 자녀가 함께 도전하는 가족 단위의 참여자가 많아져 모든 시민이 더불어 책 읽는 가정, 책 읽는 구리시를 만들어 나가는 긍정적 효과를 주고 있다. 2022년에도 어린이 이용자 20명이 1,000권의 최종 목표를 완주하였고, 300명의 시민이 동참하여 책을 읽는 여행길에 함께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