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김동근 의정부시장, 주민자치위원과 심도 깊은 대화 나눠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9월 29일에서 30일까지 양일간 강원도 양양군에서 진행된 ‘2022년도 주민자치회 통합 워크숍’에 참여했다.

의정부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실시된 이날 워크숍에는 약 60여 명의 주민자치위원과 동 직원이 참여했으며, 김동근 시장은 2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위원 및 직원들과 함께 격식 없이 편안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대화 주제로는 단순히 김동근 시장에게 궁금한 질문에서부터 규제개혁,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 동 평생학습 프로그램 재이관 등 의정부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진지한 이야기가 오고 갔다.

▣ 시민에게 다가가는 ‘현장 시장실’ 운영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9월 30일 호원1동주민센터에 설치된 ‘현장 시장실’에서 직접 시민을 만나 대화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시민의 삶을 바꾸기 위해 시작한 현장 시장실은 시장이 직접 동 주민센터로 찾아가 현장에서 시민과 가까이 소통하고 함께 고민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날도 많은 시민들이 찾아와 시장과 마주 앉아 진솔한 대화를 나눴으며, 호원벚꽃축제 지원, 하수처리장 및 소각장 악취 문제, 축구장 건립 건의, 의정부역 2구역 재개발 추진 촉구, 캠프잭슨 활용 방안 등 다양한 주제가 줄을 이었다. 쉴 새 없이 이어지는 면담 속에서도 김동근 시장은 찾아온 시민들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하고 공감하며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고심하는 모습을 보였다.

▣ 2022년 경기도 데이터 정책 우수사례 발표대회 장려상 수상

의정부시는 9월 22일 경기도가 주최한 ‘2022년 경기도 데이터 정책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경기도는 매년 도·시 군간 데이터 분석·개방 등 정책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기관 간 정보 교류를 통해 데이터 정책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정책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의정부시가 발표한 방범CCTV 설치 최적지 선정 분석결과는 의정부시 방범 취약지역 관련 관내 범죄 예방을 위한 CCTV 설치 최적지 선정에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적극 활용하고,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인 의사 결정을 통해 과학적 행정실현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보통신과 빅데이터팀은 2017년부터 2022년까지 그늘막 쉼터 최적지 선정, 스마트 횡단보도 최적지 선정 등 32건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정부시 현안 문제 및 요구사항을 분석·파악함으로써 선제적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 안동광 의정부시부시장,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이업종교류회 행사 방문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은 9월 29일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주최로 ㈜아카데미과학 본사에서 개최된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이업종교류회에 참석했다.

이번 교류회 행사는 용현산업단지 내 기업 간 기술 정보 및 기업경영 노하우를 공유하고 벤치마킹함으로써 기업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개최장소인 ㈜아카데미과학은 1969년에 설립된 완구·과학교재 제조기업으로 국내 프라모델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연 매출 354억 원, 53년 역사의 중견 기업이다.

이날 안동광 부시장은 한성우 기업인협의회장, 김정인 수석부회장을 비롯한 기업인협의회 회원들과 함께 ㈜아카데미과학의 생산제품 및 생산 공정 견학 등 시설을 순회하면서, 김명관 ㈜아카데미과학 대표의 기업 소개, 기업경영 노하우 및 운영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고 행사 참여 기업인 대표들과 용현산업단지의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 중장년 행복캠퍼스 특강

안동광 의정부시 부시장은 9월 29일 의정부 중장년 행복캠퍼스 수강생 50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다.

의정부 중장년 행복캠퍼스는 인생 후반 생애전환기인 중장년(5064) 세대의 인생 설계를 위한 상담, 교육, 취·창업, 사회공헌 활동 지원 등 중장년의 자아실현과 행복한 노년기 준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9월부터 진행하는 2학기에는 커피바리스타, 부동산경매재테크, 그림책놀이상담사, 유품정리사 등 4개의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날 안동광 부시장은 ‘의정부시의 정책 방향’이라는 주제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주요 시책 등을 설명하며, 관 주도의 정책이 아닌 시민의 의견을 직접 듣고 소통하는 시정 운영 방침에 대해 강의했다.

또한, 강의가 끝난 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의정부시 전반에 관한 궁금증이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며 관련 사업을 적극 검토해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모범사회복무요원 안보 체험 견학 실시

의정부시는 9월 29일 경기도 파주시 소재 임진각 등에서 실·과·소 및동 주민센터 및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모범사회복무요원 13명을 선정해 모범사회복무요원 안보 체험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성실하게 병역의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의 안보 의식 고취 및 소속감 제고를 위해 임진각, 자유의 다리, 평화 등대, 오두산 통일전망대 등에서 현장 교육으로 실시됐다.

노성천 시민안전과장은 “앞으로도 성실하게 근무하는 사회복무요원의 지속적인 격려와 역사·문화·안보 의식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현장 교육을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국화 토피어리 전시회와 함께하는 의정부의 가을

의정부시는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국화 토피어리 전시를 통해 국화 향기 가득한 가을 경관을 시민들에게 선사한다.

‘토피어리’란 꽃이나 나무, 정원수 등을 활용해 예술작품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시는 전년도에 처음 국화 토피어리 전시회를 시작했고 이는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받으며 의정부시청을 대표하는 포토존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힘입어 올해도 10월부터 11월까지 시청 앞 미니 정원에 한반도, 풍차, 돌고래, 초승달 모양을 한 토피어리 국화 작품을 설치하고 작품 하부에 화분형 국화를 배치해 가을 정취를 가득히 느낄 수 있는 국화 전시회가 진행된다.

이원진 녹지산림과장은 “풍성한 가을 국화 토피어리 전시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가을의 시작을 기념하겠다”며 “특색있는 전시를 통해 시민들에게 쉬어갈 수 있는 일상 속 작은 이벤트를 마련해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 미술도서관, 10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 미술도서관은 다가오는 10월 ‘미디어’를 주제로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은 도서관의 다양한 자료를 주제별, 시기별로 큐레이팅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북큐레이션의 연계프로그램이다. 미술도서관은 예술, 일반, 어린이 분야로 세분화해 진행한다.

예술 분야는 10월 18일 오후 7시부터 ‘백남준과 네거티브 공상과학’을 주제로 먼 미래의 기술미디어와 인간에 대해 백남준의 방식으로 상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일반 분야는 10월 2일 오전 11시부터 ‘그 영화의 뒷모습이 좋다’의 저자 주성철 작가의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어린이 분야는 10월 22일 오후 2시부터 2010~2015년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사운드 드로잉: 소리를 담은 그림’을 주제로 다양한 소리를 활용한 창의 예술 활동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도서관홈페이지 책문화프로그램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각 분야별 모집기간 등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홈페이지 공지를 참고하거나 의정부미술도서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의정부시 후원, 제27회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의정부지부 회원전 개최

의정부시는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의정부지부 회원들이 선(線)을 주제로 10월 5일 수요일 경민현대미술관에서 개전식을 갖는다.

의정부지부 회원들(작품 45점) 및 통영지부 회원들(작품 12점)의 전시와 제30회 회룡전국사진공모전 시상식이 함께 열리는 이번 개전식은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의정부지부가 주최하고, 의정부시, 의정부시의회,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의정부지회가 후원한다.

특별히 이번 회원전은 5월 의정부지부가 자매 결연을 맺은 (사)한국사진작가협회 통영지부 12명의 작가들도 참여해 볼거리가 풍성하다. 천혜의 자연풍광이 아름다운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 통영 사진작가들의 작품을 관전할 수 있는 기회다.

개전식과 함께 개최되는 제30회 회룡전국사진공모전 시상식에서는 공모전 입상 작품 금상 1점은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이사장 상장 및 상금 100만 원, 은상 2점은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의정부지회장 상장 및 상금 50만 원, 동상 3점은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의정부지부장 상장 및 상금 20만 원, 장려 5점·가작 5점·입선은 (사)한국사진작가협회 의정부지부장 상장을 수상자에게 전달한다.

▣ 클나무 지역아동센터, 손수 만든 선캐쳐로 이웃사랑 실천

의정부시 용현동에 소재한 클나무 지역아동센터는 9월 28일 송산1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아동들이 손수 만든 선캐쳐 23개를 기부했다.

클나무 지역아동센터 내 세.바.봉.(세상을 바꾸는 봉사단) 동아리는 9월 21일에도 정성껏 만든 보리고추장 30통을 주민센터에 전달했으며, 이번에도 지역 내 어르신들을 생각하며 선캐쳐를 만들었다고 한다.

권경미 클나무 지역아동센터장은 “센터 내 아동들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고사리 같은 손으로 열심히 선캐쳐를 만들었다”며 “아이들의 작은 정성이 이웃들에게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고 기부 소감을 밝혔다.

▣ 가능동,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가능동주민센터는 9월 28일 가능동 해피브릿지 회원 20여 명과 더불어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 캠페인을 실시했다. 가능동 해피브릿지는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통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및 독거노인생활지원사로 구성된 복지 인적 네트워크다.

코로나19 장기화 및 경제 상황이 나빠지는 상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 취약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원을 강화해 복지사각지대 제로화를 목표로 캠페인을 추진하게 됐다.

이날 참가자들은 관내 유동 인구가 많은 가능역을 중심으로 안내문과 사회복지서비스 홍보물을 전달하면서 주변의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도움이 필요한 위기가구 발견 시 가능동주민센터 보건복지팀으로 알려달라고 캠페인을 펼쳤다.

▣ 흥선동 새마을부녀회,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 흥선동행정복지센터는 9월 29일 새마을 부녀회가 다가오는 제74주년 국군의 날, 제4354주년 개천절, 제576회 한글날을 맞이해 새마을지도자협의회와 함께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국기 관리법과 게양법을 홍보하며 국기가 없는 가정에 국기 꽂이를 설치하고 직접 가정용 태극기를 달아주는 것으로, 정미자 흥선동 새마을부녀회장은 “올바른 태극기 게양과 관리를 통해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고취시키고자 이와 같은 캠페인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태극기는 밖에서 바라보아 대문(공동주택의 경우는 각 세대의 난간)의 중앙이나 왼쪽에 달며, 가정에서의 게양 시간은 7시~18시이지만 대한민국기법에 따라 24시간 게양도 가능하다. 또한 오염․훼손된 태극기는 각 자치단체의 민원실에 설치된 국기수거함에 넣으면 된다.

▣ 흥선동, 제1차 민·관 협력 통합사례회의 실시

의정부시 흥선동행정복지센터는 9월 29일 사례관리 당사자 가구에 대한 개입 방향성과 연계 가능한 서비스 등 논의하기 위해 ‘2022년 제1차 민관 협력 통합사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통합사례회의는 관내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장애인가족 두 가정의 경제적 위기 상황과 장애아동 양육 문제에 대해 의정부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사례관리 외부전문가로부터 슈퍼비전을 받고 공공 및 민간 자원 정보 공유와 서비스연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흥선동은 앞으로도 관내 복지사각지대 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어려움에 놓인 가구를 발굴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 및 연계하고, 통합사례관리 담당자 전문성 향상을 위해 자체교육 및 외부 역량강화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 호원1동, ‘이웃 愛 이웃 나눔’ 착한 빵 나눔 Day 실시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에서는 9월 29일 ‘이웃 愛 이웃 나눔’ 사업의 일환으로 잼파파로부터 직접 만든 수제 빵을 후원받아 가정위탁아동 5가구에 전달했다.

잼파파는 망월사역 1번 출구에 위치한 베이커리 카페로 착한 빵, 나눔 Day라는 제목으로 매주 목요일마다 관내 취약계층에게 빵을 후원해주고 있으며 또한, 매일 사랑지역아동센터에 빵을 후원하는 등 이웃을 향한 아름다운 나눔을 2020년 10월부터 지속해서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웃 愛 이웃 나눔 사업은 호원1동주민센터에서 추진 중인 특수시책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을 이웃이 돕는 복지환경을 조성해 다양한 돌봄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이다.

▣ 호원권역, 우리동네 좋은이웃과 함께하는 취약계층 이불세탁 지원

의정부시 호원2동 복지지원과는 호원권역 ‘우리동네 좋은이웃’ 홈클리닝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호원2동 새마을부녀회, 크린토피아 의정부신시가지점의 도움으로 9월 지역 내 독거어르신 등에 이불세탁 서비스를 지원했다.

우리동네 좋은이웃 홈클리닝 사업은 2016년 시작해 호원권역 내 지역주민의 물품 및 재능기부로 운영 중인 권역 복지 사업으로, 거동이 불편한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이불을 수거하고 세탁해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사업으로 대상자의 요청에 따라 월 1~2회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이강욱 크린토피아 의정부신시가지점 대표는 “혼자서는 이불 빨래가 어려우신 어르신들을 도와드릴 수 있어 뿌듯하고, 앞으로도 작게나마 우리 지역사회를 위한 재능기부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