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추석 명절 물가안정 캠페인 실시

의정부시는 9월 7일 의정부제일시장에서 국회의원, 도의원 및 시의원, 소비자단체 및 물가조사요원, 유관기관과 공무원 등 총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물가안정 간담회 및 캠페인을 실시했다.

김동근 시장은 제일시장 상인 및 방문객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의정부시 지역경제 등에 대한 고충을 수렴하고 경기불황에 대해 격려했다. 또한 온누리상품권으로 추석 성수품을 구매함으로써 전통시장 이용 확대와 온누리상품권 이용을 적극 홍보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국회의원 및 도·시의원, 소비자단체회원 및 물가조사요원 등은 제일시장 곳곳을 돌며 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전통시장 이용 홍보와 합리적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물가안정 캠페인을 펼쳤다.

▣ 제23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개최

의정부시는 9월 7일 제23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을 오후 2시 시청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2019년 이후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의정부시가 주최하고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와 사회복지공무원, 자원봉사자 등 180여 명이 참석해 사회복지 종사자의 노고를 격려하고, 민관이 소통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행사는 의정부시립합창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지역복지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40명에 대한 표창 시상, 기념사, 사회복지 윤리선언, 2부 사회복지종사자 및 시장과의 대화 순으로 진행됐다.

기념식과 함께 시청사 내에서 의정부시사회복지협의회와 의정부명지회, 국민건강보험공단 의정부지사가 주최하는 헌혈캠페인을 진행해 공무원 및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시민 총 80여 명이 헌혈에 참여했으며, 기념식 이후 사회복지종사자의 휴식·여가 지원프로그램으로 관내 영화관에서 단체 영화 관람하는 시간을 가졌다.

▣ 연말까지 의료시설·노유자시설·학원 등은 화재안전성능보강 해야한다!

의정부시는 의료시설 ․ 노유자시설 등 화재 취약 건축물의 화재 안전 성능보강을 올 연말까지 완료해야 한다.

화재 안전 성능보강 대상 건축물은 3층 이상이고, 외단열공법으로써 건축물의 단열재 및 외벽마감재를 난연재료 기준 미만의 재료를 사용하고, 스프링클러가 미설치된 피난약자 이용시설(의료ㆍ노유자시설ㆍ지역아동센터ㆍ청소년수련원)과 다중이용업시설(목욕탕ㆍ고시원ㆍ산후조리원ㆍ학원)이다.

대상 건축물은 2022년 12월 31일까지 화재 안전 성능보강 공사를 완료해야 하며, 이 기한까지 보강공사를 완료하지 아니하는 경우 건축물의 소유자 등은 최대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의정부시는 성능보강에 대한 건축물 소유자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총 공사비용 중 4,000만 원 이내에서 2/3에 해당하는 약 2,6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으로 국ㆍ도비 보조금을 포함해 약 14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으며, 예산 소진 시 더 이상 지원을 받을 수 없어 전액 자부담으로 보강공사를 해야 한다. 보강대상 여부 확인, 보강공법, 지원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LH 건축물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나 의정부시청 건축디자인과로 문의해 확인할 수 있다.

▣ 경기북부사랑의열매, 한가위 지원사업으로 2,000만원 전달

의정부시는 9월 8일 경기북부사랑의열매에서 의정부시청을 방문해 위문금 2,000만 원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은 시장실에서 열렸으며 강주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북부사업본부장을 포함해 관계자 5인이 참석했다. 한가위 지원사업은 의정부시의 소외된 이웃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의정부시민이 모은 성금을 200가구에 총 2,000만 원을 지원하게 된다.

강주현 본부장은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넉넉한 추석 명절을 보내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한가위 지원사업을 진행하게 됐다”며 “이번에 전달한 지원금으로 조금이나마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명절을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장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함께 나누는 달콤한 추석 나눔 활동 전개

의정부시 장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9월 6일 추석 명절을 맞이해 ‘함께 나누는 달콤한 추석’이란 이름으로 나눔 활동을 전개했다. 이번 나눔활동은 장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직접 약과 및 강정 등으로 간식상자를 만들어 한가위 선물세트와 함께 명절에 홀로 보내는 취약계층 50가구에게 전달했다.

장암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매년 명절 및 혹서기·혹한기에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서도 매년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이바지하고 있다.

최효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이번 나눔 활동이 추석에도 홀로 지내는 이웃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을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을 더욱 활발히 하겠다”고 말했다.

▣ 의정부2동 새마을부녀회, 추석맞이 이웃사랑 송편 나눔

의정부시 의정부2동주민센터는 9월 6일 의정부2동 새마을부녀회가 추석명절을 맞아 송편(1kg) 50인분을 기탁했다.

의정부2동 새마을부녀회는 매년 저소득 독거어르신들을 위해 송편을 만들어 기탁함으로써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해 공동체 사회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이용순 새마을부녀회장은 “외로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독거어르신들에게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따뜻한 정을 느낄 수 있는 명절을 보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소외계층에게 희망을 주는 단체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송산3동 새마을부녀회, 어르신! 정성 담긴 한가위 전(煎) 드세요

의정부시 송산3동 새마을부녀회는 9월 7일, 저소득층 가구들과 함께 한가위를 건강하고 즐겁게 보내기 위해 회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명절음식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부녀회에서 명절 기분을 한껏 낼 수 있는 동그랑땡, 버섯전, 연근전 등 다양한 전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됐으며, 전을 모두 만든 후에는 미리 준비한 송편, 한과와 함께 포장하는 작업이 이어졌다. 이렇게 정성껏 준비한 명절 음식은 저소득층 400가구에 전달됐다.

부녀회 회원들은 새벽 6시부터 송산3동 공공복합청사 뒷마당에 마련된 행사장에 나와 조리기구를 정돈하고 음식 재료를 손질하는 등 열의를 보였다.

▣ 송산3동, 추석맞이 사랑의 먹거리 나눔 실시

의정부시 송산3동행정복지센터는 9월 7일 저소득 어르신가구 및 사례관리대상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추석맞이 사랑의 먹거리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송산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나눔 행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탁금과 글로벌쉐어의 지원을 받아 명절 음식인 송편, 모듬전과 라면 등 총 9종의 먹거리 꾸러미를 만들어 100여 가구에게 직접 전달하고 추석 인사와 안부를 전했다.

꾸러미를 받아든 서OO 어르신은 “찾아오는 이 없이 쓸쓸하게 지나갈 뻔했는데, 이렇게 방문해 주신 덕분에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감사의 인사를 밝혔다.

▣ 더베스트 피자, 가정위탁 아동 및 보호 종료 아동 대상 추석맞이 사랑의 피자 후원

의정부시는 더베스트 피자에서 추석을 맞아 9월 6일부터 9월 7일까지 호원동에 거주하는 가정위탁 아동 및 보호 종료 아동 26명에게 콤비네이션 피자 17개를 후원했다.

더베스트 피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배달서비스 앱 이용 고객의 평가 점수가 만점인 평가 건에 대해 건당 1,000원씩 후원금을 적립해 호원동 일대 아동복지시설에 연 2회 피자를 후원하며 아동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고 있다.

박진형 더베스트 피자 대표는 “최근 빈곤, 보호자의 부재 등으로 어려운 상황 속에 있는 아동들에 관한 소식을 뉴스로 접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서 가정위탁 아동 및 보호 종료 아동에게 피자를 후원하고자 결정했다”고 말했다.

▣ 송산3동, 추석명절 맞이 아름다운 꽃길 조성

의정부시 송산3동은 9월 7일 주민들과 함께 공공복합청사 인근 가로화분(88개)에 메리골드 3,000여 본과 민락천 산책로 일원(1km 구간)에 코스모스 씨앗을 식재하는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행사를 실시했다.

추석 명절을 맞이해 지역주민들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녹지환경을 제공하고자 진행된 이번 행사는 통장협의회 60여 명과 지역주민 20명, 직원 20명 등 약 100여 명이 무성히 자란 잡초와 넝쿨을 제거하고 가을꽃을 심는 등 아름다운 꽃길 조성을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이번에 식재한 가을꽃은 통장협의회 등 관내 자생단체가 자발적으로 잡초를 제거하고 꾸준하게 관리해 아름다운 환경을 유지·관리할 계획이다.

▣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맞이 명절 꾸러미 전달

의정부시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9월 6일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지역 내 독거어르신 및 저소득 취약계층 30세대를 직접 방문해 추석맞이 명절 꾸러미를 전달했다.

의정부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매년 명절마다 이웃과 따뜻한 정을 나누고자 나눔 행사를 추진해 왔으며, 올해도 동 협의체 위원들이 담당 공무원과 해당 가구를 직접 방문해 명절 꾸러미(선물세트, 생필품 등)를 전달하고 명절 덕담을 나누었으며, 일부는 녹양종합복지관 생활지원사들을 통해 독거어르신 가정에 전달됐다.

최종복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이례적인 폭우 등으로 물가가 많이 올라 힘든 시기에, 작지만 정성을 다해 준비한 추석 선물이 명절에 더 외로운 이웃들에게 작으나마 위로와 기쁨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이웃끼리 서로 보듬으며 사는 따뜻한 의정부1동이 될 수 있도록 협의체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송산1동, 추석맞이 도로 환경 일제정비 실시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9월 7일 민족 대명절인 한가위를 맞이해 깨끗하고 쾌적한 연휴를 기원하기 위해 송산1동 통장협의회 등 관내 자생단체 회원 100여 명과 함께 도로 환경 일제 정비 행사를 실시했다.

송산1동은 관내 도로의 미관을 해치고 집중호우 시 안전을 위협하는 도로변 잡초 제거, 쓰레기 줍기, 도시녹화 사업지 정비 등 도로 환경을 정비해 동 주민들과 귀성·귀경객들이 편안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자생단체 회원들과 이른 아침부터 동네 구석구석을 누볐다.

특히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지나갔지만, 가을 중에 언제든지 태풍의 위협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호우 시 배수로를 막을 수 있는 빗물받이 주변 쓰레기와 잡초 제거에 주안점을 뒀다.

▣ 녹양동 새마을부녀회, 추석맞이 명절음식 나눔 행사 실시

의정부시 녹양동 새마을부녀회는 9월 7일 한가위를 맞아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명절 음식 나눔 행사를 실시했다.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녹양동 새마을 부녀회는 이번 행사에서 전날부터 준비해 완성한 송편과 나박김치 250인분을 관내 독거노인, 조손가정, 저소득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음식을 받으신 어르신은 “매번 잊지 않고 이렇게 정성껏 음식을 준비해줘서 너무 고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