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우서연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민선 8기 첫 추경 예산 편성 돌입...민생안정과 슈퍼성장시대의 첫걸음

남양주시는 민생안정과 시민생활 밀착형 사업 등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2,720억원 규모의 민선8기 첫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

시는 이를 통해 코로나19 대응 및 수해복구 등 재난보건 분야를 비롯해 시민 복지·문화·교육 여건 향상, 도시환경 개선, 교통망 확충 등 핵심분야 50여개의 주요 현안 사업 추진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건 총 규모의 38%인 1,043억원이 편성된 복지 분야다. 코로나19 감염자 생활비 지원 584억을 포함해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금, 기초연금 지급, 내방1리 복지회관 신축, 노인복지관 운영, 지역아동센터 문화 활동 지원 등이 골자다.

또 화도읍 차산리와 조안면 삼봉리를 잇는 군도 8호선, 오남역 앞 도시계획도로 개설, 와부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등 주민 수혜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로교통 분야에 546억원을 편성했다.

아울러 마석 근린공원과 왕숙천 경관광장 조성, 덕소~도곡 폐철도 활용 문화공원 등 도시환경 분야에 391억원, 체육시설 조성, 학교급식 지원 등 문화교육 분야에 100억원, 재난관리기금과 코로나19 대응 등 재난보건 분야에 89억 등이 포함됐다. 특히 지난 9일 주 시장과 시 관계자들의 수해 현장 점검 시 축대 붕괴위험으로 긴급히 논의된 화도읍 묵현리의 한 다세대주택 축대보강공사비도 편성됐다.

▣ 주광덕 남양주시장, 별내동 지역 주민들과 ‘진심소통’ 간담회 진행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민선 8기 시민시장시대, 진심소통 행정혁신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17일 별내동 주민자치센터에서 별내동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 별내발전연합회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주광덕 시장을 비롯해 시·도의원, 남양주시 관계 공무원, 별발연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별내동 창고 시설 건축허가 취소 △별내역 주변 랜드마크 개발 △별내동과 중계동을 연결하는 불암터널 요구 △별내선 개통 및 연장 추진 △별내역 광역환승센터 규모 확대 재건축 △땡큐버스 차고지 이전 △시립 문화예술회관 건립 등 총 17가지의 별내동 주요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발전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남양주사랑상품권 부정 유통 집중 단속

남양주시는 남양주사랑상품권의 부정 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오는 9월 6일까지 유흥 주점 등 등록 제한 업종을 대상으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시는 현장 점검을 통해 남양주사랑상품권 부정 유통으로 적발된 가맹점에 대해 관련법에 따라 가맹점 등록 취소, 과태료 부과 등 행정 처분을 내릴 예정이며, 사안의 심각성에 따라 경찰 수사 의뢰 등 추가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주요 단속 대상은 ▲유흥 주점 등 등록 제한 업종을 영위하는 경우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없이 상품권을 취급하는 행위 ▲상품권 결제 거부 또는 추가금을 요구하는 등 상품권 소지자를 불리하게 대우하는 행위 등이다.

남양주사랑상품권과 관련해 부정행위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국민신문고 또는 전화를 통해 신고할 수 있다.

▣ 공용차량 스마트링크 전환 통해 큰 성과 거둬

남양주시는 전국 최초로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공용차량 스마트링크를 통해 차량관리 및 배차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지난 2018년부터 전국 지자체 최초로 IOT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링크 시스템을 추진했으며,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있는 직원이라면 누구나 공용차량 이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차실을 경유하지 않고 배차 신청 및 반납이 가능하다.

시는 스마트링크 도입을 위해 지난 3년간 전기차량 30여 대를 시범운영 했으며, 그 결과 차량 회전율이 2.5배 이상 높아진 것을 확인하고 올해 7월부터 공용차량 75대를 대상으로 공공클라우드를 이용한 스마트링크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스마트링크로 운영 중인 차량의 운행기록이 서버에 자동 저장되는 점을 고려해 차량 이용 후 의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운행일지를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 기록으로 대신할 수 있도록 공용차량 관리규칙개정을 추진 중이며, 이를 통해 전체 공무원들의 60%인 1,300명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행정 낭비를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스마트링크 통계 데이터와 운전자별 운행 데이터 등을 수집해 향후 차량 신규 구입의 적정성을 확인하고 운전자에게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계획이다.

▣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매 안전망 구축 위해 치매안심가맹점 2개소 확대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난 3일과 18일 봄날노인주간보호센터와 은별부동산공인중개사사무소를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추가 지정했다.

먼저, 진접읍에 위치한 봄날노인주간보호센터는 입소자 50%가 치매를 앓고 있어 치매 어르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치매 극복 의지와 치매 사업, 봉사에 관심이 많아 치매안심가맹점으로 지정됐다.

또한, 별내면 청학리에 소재한 은별부동산공인중개사사무소는 타 업종에 비해 고객이 사업장에 머물며 대화하는 시간이 많은 공인중개사사무소가 치매안심가맹점에 적합하다고 밝히며 치매안심센터 사업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이번에 지정된 치매안심가맹점 2개소는 사업장을 방문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치매안심센터의 사업을 안내하며,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 활동, 치매 조기 검진 권유, 홍보 물품 및 리플릿 배부, 배회 어르신 신고, 치매 극복 캠페인 참여, 치매 예방 운동 및 수칙 홍보 등에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달된 후원금은 별내행정복지센터와 북부희망케어센터, 별내동 소상공인들이 참여하는 ‘취약계층을 위한 식료품 및 생필품 지원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 남양주시체육회 김지환 회장, 야구대회 우승 단체에 금일봉 전달

남양주시체육회 김지환 회장은 지난 16일 남양주시체육회 회장실에서 ‘2022 경기도지사배 야구대회’와 ‘제5회 화성시장기 전국리틀야구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남양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 남양주시리틀야구단에 금일봉을 전달했다.

남양주시야구소프트볼협회는 지난 7월 23일부터 8월 7일까지 양평군에서 열린 ‘2022 경기도지사배 야구대회’ 우승을 차지했으며, 남양주시리틀야구단은 지난 6월 23일부터 7월 3일까지 화성시에서 개최된 ‘제5회 화성시장기 전국리틀야구대회’에 참가해 최종 우승했다.

남양주시체육회 김지환 회장은 축하와 격려의 마음을 담아 금일봉을 전달하며 “같은 시기에 유소년부와 성인부가 각 대회에서 우승을 거머쥐며 남양주시가 수도권 야구의 메카라는 사실이 증명됐다. 앞으로도 좋은 활약을 기대하며 남양주시체육회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카페 대너리스, 남양주시 취약계층의 건강한 먹거리 지원 위해 한우 보신 세트 500박스 기부

남양주시 조안면에 소재한 카페 대너리스는 18일 지역 내 취약계층에 건강한 먹거리를 지원하기 위해 한우 보신 세트 500박스(5천만 원 상당)를 기부했다.

카페 대너리스는 지난 2020년 11월 조안면 주민들을 위해 우족 1,500박스를 기부했으며, 2021년 3월에는 코로나19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한우 보신 세트 2,000박스를 후원하는 등 지속적인 나눔 활동으로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카페 대너리스 윤범선 대표는 “폭염과 장마로 힘든 시기이지만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을 취약계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 기부를 결심했다”라고 후원 취지를 밝혔다.

▣ 바이퍼코리아-K2바이크, 남양주시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금 500만 원 기부

남양주시 별내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7일 별내동 소재 바이퍼코리아, K2바이크가 지역 내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500만 원을 남양주시 사회복지관 북부희망케어센터에 지정 기탁했다.

바이퍼코리아와 K2바이크의 후원금은 노인, 장애인 등 생활 취약 가정이 밑반찬, 식료품, 생필품 등을 구입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며, 별내행정복지센터와 북부희망케어센터를 비롯한 지역 사회 기관을 통해 각 가정에 지원될 예정이다.

‘착한 소상공인 업체’ 바이퍼코리아와 K2바이크는 별내동에 소재한 자전거 온·오프라인 도·소매업체로, 생활이 어려운 가정에 식료품을 후원하며 아동·청소년을 위한 스마트 기기 후원 사업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이어 오고 있다.

▣ 빅스타마트, 남양주시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금 200만 원 기부

남양주시 별내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7일 별내동 소재 빅스타마트가 지역 내 취약계층의 일상 지원을 위한 후원금 200만 원을 남양주시 사회복지관 북부희망케어센터에 지정 기탁했다.

이날 전달된 후원금은 별내행정복지센터와 북부희망케어센터, 별내동 소상공인들이 참여하는 ‘취약계층을 위한 식료품 및 생필품 지원 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빅스타마트는 생활이 어려운 노인 가정을 위해 설 명절 선물 세트 후원, 라면, 생필품 지원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며 이웃 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