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우서연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고양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2차 AI 치매안심 어르신 안부전화 서비스 제공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AI 기반 어르신 안부전화인 말벗 로(老)벗 서비스의 2022년 2차 프로그램을 8월 19일부터 제공한다.

말벗 로벗 서비스는 일산서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가 네이버와 협약을 체결해 치매예방이 필요한 고양시 거주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말벗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말벗 로벗 서비스의 AI는 주 1회 어르신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와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말벗이 되어준다. 대화 중 어르신에게 이상 징후가 발견되거나 연락이 닿지 않는 경우 담당자가 확인해 조치를 취한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된 AI 어르신 안부전화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정체된 보건의료서비스의 공백을 채워주며 감정까지 보듬어준다는 호평을 받았다. 말벗 로벗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대상자의 70%가 다시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일산서구 치매안심센터는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말벗 로벗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2차 서비스에 추가된 기능은 AI가 어르신과의 대화 내용을 데이터화하여 저장한 후 다음 통화 시 이와 관련된 대화를 시도하는 기능이다. 이번 기능은 더욱 친밀한 대화로 어르신이 AI를 단순 기계가 아닌 말벗으로 인식하고 친밀감을 느끼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어린이통학버스 운행기록장치 장착비용 지원 신청 마감 임박

고양특례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학원, 교습소, 사립유치원의 위기 극복 지원을 위해 지난 4월부터 지원 중인 어린이통학버스 운행기록장치 장착비용 지원 신청이 오는 9월 30일 마감되는 만큼 신청을 서둘러 줄 것을 당부했다.

작년 1월 시행된 ‘교통안전법’ 제55조 운행기록장치의 장착 및 운행기록의 활용 등에 의거 ‘도로교통법’제52조에 따른 어린이통학버스 운영자의 전자식 운행기록장치 장착이 의무화됐다. 이 법 시행 당시 이미 운영 중인 어린이 통학버스 운영자는 2022년 12월 31일까지 운행기록장치 장착을 완료해야 한다.

지원 대상은 관내 학원, 교습소, 사립유치원에서 직접 운영하는 관내 경찰서에 신고된 어린이통학버스이며, 2021년 1월 1일 이후 장착한 운행기록장치에 대당 최대 20만원까지 실비 지원한다.

신청 접수는 2022년 9월 30일까지 선착순으로 이뤄진다. 예산 소진시 조기 마감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 및 신청서 양식은 고양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문촌9종합사회복지관 ‘친환경 주민모임사업’ 운영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2년 8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친한친구: 친환경과 친해지는 문촌9복지관 주민모임’ 사업을 진행한다.

본 사업은 경기북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2022년 신규 기획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생활 속에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친환경 실천을 함께하는 활동이다.

고양시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2022년 8월부터 2023년 6월까지 월 1회 모임을 진행한다. 신청은 안내문에 있는 QR코드를 휴대폰으로 스캔하거나, 고양시문촌9종합사회복지관에 전화 문의하면 된다.

▣ 여성회관, ‘행복 임신&건강 출산 특강’ 운영

고양특례시 여성회관이 임산부의 태교, 산전관리, 출산 후 이유식 준비를 도와주는 ‘행복 임신&건강 출산’ 특강을 운영한다.

고양시는 임신과 출산을 축하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출산양육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행복 임신&건강 출산’ 특강은 임신과 출산을 맞이한 고양시민과 관내 직장을 다니고 있는 산모수첩소지자 등 100명을 대상으로 8월 27일부터 9월 17일까지 운영된다.

강좌는 ▲힐링 태교 ▲건강한 산모 ▲행복한 아가 등이 운영된다. 강좌별 시간 및 강의계획 등 자세한 사항은 여성회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강생 모집 기간은 8월 22일~8월 24일, 수강료는 각 강좌별 1만원이며, 태교와 요리 강좌는 별도 수강료 없이 배우자도 동반할 수 있다.

▣ 일산동구보건소, ‘고혈압․당뇨병 예방교실’ 운영

고양특례시 일산동구보건소가 매주 목요일 고봉동 커뮤니티센터에서 심뇌혈관질환 예방 교육인 ‘고혈압․당뇨병 예방교실’을 운영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활동량이 감소함에 따라 지역 주민의 건강에 적신호가 들어왔다. 활동량 감소에 따른 체중 증가는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이에 일산동구보건소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고혈압, 당뇨병 교실을 운영한다.

교육은 고봉동 커뮤니티센터에서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와 같은 보건소 전문인력들이 실시한다. ▲올바르게 혈당재기 ▲건강한 식단구성하기 등 실생활과 접목해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 고양어린이박물관, ‘전통놀이 체험한마당’ 운영

고양특례시 산하 고양어린이박물관이 추석 시즌을 맞아 어린이들과 가족을 대상으로 8월 27일부터 28일 이틀간 총 4회에 걸쳐 ‘전통놀이 체험한마당’을 운영한다.

추석맞이 전통놀이 교육 ‘전통놀이 체험한마당’은 ‘우리놀이터-고양’에서 진행되는 전통놀이 현대화 콘텐츠로 ▲윷놀이 ▲산가지 ▲주령구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대표적인 전통놀이 윷놀이 외에도 다듬어진 나뭇가지를 활용하여 떼어내기, 형태 바꾸기, 산가지 탑 쌓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즐기는 산가지, 규칙을 정하여 벌칙을 수행하는 주령구, 놀이판이 그려진 바닥에 돌을 던져 칸을 이동하며 노는 사방치기 등의 놀이를 선생님과 함께 체험한다. 이와 함께 차를 마시며 예의를 갖춰 이야기를 나누는 다례 체험과 우리나라 고유 과자인 다식 만들기도 진행한다.

▣ 농업회사법인 위드파머스, 고양시에 사랑의 김치 전달

고양특례시는 지난 17일 농업회사법인 위드파머스에서 갓김치 90kg와 청국장 키트 30개를 후원했다.

후원된 식품은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자활근로사업단 운영과 취업교육 등 다양한 자활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고양지역자활센터에 전달될 예정이다.

위드파머스는 고양시와 2021년 11월 취약계층의 건강관리 및 정서적 지지를 위한 ‘이웃사랑 김치나눔 후원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김치 4kg 100박스를 관내 취약계층 98가구에 배분하는 등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후원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전달식에 참석한 위드파머스 양상국, 김정희 공동대표는 나눔에 참여 할 수 있어 기쁜 마음이며 앞으로도 다양한 취약계층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방법으로 시와 협업하여 지역사회공헌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