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우서연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파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17일 장준하 선생 47주기 추모식

파주시는 지난 17일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장준하공원’에서 고(故) 장준하 선생 47주기 추모식이 열렸다. (사)장준하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추모식은 코로나 상황의 엄중함을 고려해, 공식행사 없이 작은 규모의 헌화와 분향 참배로 진행됐다.

이날 추모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 조성환 경기도의원,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장준하기념사업회원, 유족 등 30여 명의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의 독립과 군부정권에 맞서 민주화 운동에 힘쓴 장준하 선생의 뜻을 기렸다.

장준하 선생은 일제 강점기에 광복군과 임시정부에서 활동하며 독립운동을 했으며, 광복 이후 잡지 '사상계'를 창간, 독재에 맞서 민주화 운동을 펼치다가 1975년 8월 17일 포천 약사봉 계곡에서 의문의 등산 사고로 사망했다.

파주시는 장준하 선생의 독립운동, 지식인 운동 등 나라사랑 정신을 고취시키는 역사의 산 교육장 조성을 위해 2012년도에 장준하 선생 추모공원을 조성했으며, 2018년도에는 현충시설로 지정했다.

▣ 운정호수공원 음악분수 개장식 개최

파주시는 지난 17일 운정호수공원 음악분수 개장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장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을 비롯해 윤후덕 국회의원, 이성철 시의회 의장 및 시·도의원, 운정 1·2·3동 단체장, 시민 등이 참석해 축하했다.

이번에 개장한 음악분수는 시민 자문단의 제안을 시가 적극 수용해 설치한 것으로, 최대 50m 높이의 분수, LED 조명과 레이저 쇼, 음향설비가 복합된 시설이다. 이날 펼쳐진 화려한 분수 공연은 관람하는 시민들의 감탄을 자아냈으며, 음악, 빛, 물이 어우러져 운정호수공원의 야간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음악분수는 10월 말까지 매일 저녁 8시부터 20분씩 두 차례에 걸쳐 공연을 진행하며, 기상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시설 점검일인 월요일은 휴무다.

시는 운정호수공원과 소리천을 더 가까이에서 즐기기 위한 리버테라스와 카페 쉼터, 초화류 정원을 올해 말까지 조성하고, 수질개선을 위한 물순환시스템 노후설비 정비와 가동보 교체를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2022 ‘파주알리미’ 10명 모집

파주시는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각종 홍보 매체를 통해 파주를 홍보할 ‘파주알리미’를 모집한다.

신청 자격은 파주시에 거주하는 시민 또는 관내 기업, 대학교 등에 다니는 학생·직장인이다. 파주알리미로 위촉되면 매월 기획회의 참석과 1건 이상 기사 작성을 해야 하며, 취재한 기사는 시정소식지, 홈페이지 등에 게재되며 소정의 원고료가 지급된다.

신청 방법은 파주알리미 지원서와 파주시 관련 자유주제 기사(사진 포함)를 작성해 파주알리미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고, 취재 및 홍보 관련 경력이 있다면 경력증명서를 첨부해야 한다.

파주 알리미는 10명 내외로 모집할 계획이며,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다. 최종 선발은 오는 9월 첫째 주에 개별 통보할 예정이며, 선발된 파주알리미는 시민기자, SNS 서포터즈 등 다양한 활동으로 홍보 파급력을 높일 예정이다.

▣ 2022년 국가안전대진단 실시

파주시는 오는 10월 14일까지 재난예방 및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한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재난이나 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시설에 집중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청소년수련시설․관광숙박시설․레저스포츠시설․상하수도 등 8개 분야 31개소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시는 안전 점검의 이행력을 높이기 위해 시설․전기․가스․소방 등 분야별 민간전문가, 유관기관과 함께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육안 점검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필요시 드론 등 장비를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자율 안전진단 인식 제고 및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시민이 직접 집․사업장을 점검할 수 있도록 가정용 자율점검표와 다중이용시설 자율점검표를 제작․배부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점검 현장에서 즉시 시정조치하고, 중대한 사항은 긴급 안전조치와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안전정보통합공개시스템 등에 결과를 공개해 후속 조치 이행 여부를 관리할 예정이다.

지하철 3호선 민자적격성 통과 위한 플랜B 만든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진행 중인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사업 민자적격성 조사는 현 상태로는 통과가 어려워 사업제안자인 현대건설로부터 기존 제안서를 대체할 추가적인 경제성 확보 방안을 받아 KDI에 추가 제출하기로 했다.

3호선 파주연장 사업은 2020년 10월부터 기재부 산하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민자적격성 조사를 진행 중에 있으나, 경제성(B/C)이 낮아 현재까지도 통과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였다. 이에 따라 사업제안자인 현대건설과 국토부는 민자적격성조사 통과를 위한 플랜B 마련에 착수, 수정·보완한 민자사업제안서를 다시 제출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번 사업계획 보완으로 인해 지하철 3호선 파주연장 사업 민자적격성조사 통과 일정은 당초 예상보다 1년 정도 지연될 전망이다.

▣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강화... CCTV 설치 확대

파주시는 올해 상습투기지역에 이동식 감시카메라 총 11대를 추가 설치하고,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 강화에 나선다.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쓰레기 무단투기와 방치행위 단속은 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상습투기지역 주민들의 요청에 따라 2019년부터 이동식 CCTV를 도입해 현재는 총 47대를 운영하고 있다.

이동식 CCTV는 동작 감지를 통해 불법투기 경고 안내방송이 가능하고, 야간 조명 기능이 있어 무단투기하려는 시민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줄 수 있다.

현재 고정식 CCTV 13대를 운영하고 있지만, 사각지대에서 무분별하게 쓰레기가 버려지고 있는 점과 CCTV의 내구연한 등을 고려해 이동식 CCTV로의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쓰레기 무단투기로 고통을 겪고 있는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불법투기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CCTV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가정 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 신청 접수

파주시는 9월 30일까지 가정 보육 어린이들에게 제철 과일을 제공하는 ‘2022년 경기도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사업’ 신청 접수를 받는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으로 파주시에 주소를 둔 어린이 중 올해 8~9월에 가정양육수당 또는 영아수당을 받는 어린이(유치원, 어린이집 등 기관에 다니지 않는 미취학 어린이)다.

10월에 자격요건 확인 작업을 거친 후, 11~12월 중 경기도에서 생산된 제철 과일(인당 4만6,800원 상당)로 구성된 과일 꾸러미가 각 가정으로 배송될 예정이다. 보호자는 경기 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면 된다.

중앙도서관, ‘우리 동네 한의사’ 저자 권해진 작가와의 만남

파주시 중앙도서관은 오는 20일과 27일 중앙도서관 1층 커뮤니티실에서 ‘우리 동네 한의사’의 저자 권해진 작가를 초청해 작가와의 만남을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7~8월 전시 중인 ‘건강, 어렵지 않아’ 컬렉션 연계 강연으로, 공고를 통해 모집된 15명을 대상으로 지치기 쉬운 여름철 건강관리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1차시 강연에서는 한의학의 원리로 잘 먹고, 잘 자는 방법을, 2차시 강연에서는 혈자리 스트레칭법 및 건강 상식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한의사로도 활동하는 권해진 작가는 ‘작은책’, ‘한의신문’, ‘개똥이네 놀이터’ 월간지를 통해 한 달에 한 번 생활에 도움이 되는 한의학 글을 연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