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박종국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의정부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직무연찬회 통해 기업 유치 박차

의정부시는 8월 3일 시청 상황실에서 부시장 등 기업 유치 담당 공무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연찬회를 개최했다.

기업 유치 담당부서 공무원들이 관련 제도와 업무 여건을 공유하고, 기업 유치 여건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연찬회는 이재율 前 경기도 행정1부지사를 특별강사로 초빙해 토론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재율 前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2003년 경기도 투자진흥관, 2008년 경제투자관리실장으로 투자유치를 직접 담당하기도 했으며, 경제부지사로서 경기도 경제 전반을 관장하기도 한 경제 전문가로 의정부시의 요청으로 이번 연찬회에 강사로 나섰다.

특강은 기업유치를 위한 전략과 기업유치 규제개혁 사례 등의 주제로 열렸으며, 실무진이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강사에게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도 가져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토론에서는 ▲기업 유치를 위한 의정부시 상품화 방안 ▲기업 유치 과정에서의 절차의 투명성 및 객관성 확보 방안 ▲타 시군 우수사례 도입․활용 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으며, 시는 향후 기업유치 정책에 해당 의견들을 적극 반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아침 결식 예방 캠페인 ‘건강-bar! ’ 큰 호응

의정부시 보건소는 8월 3일 의정부경찰서 직장인 400명을 대상으로 출근 시간인 7:30~10:00에 ‘2022 당신은 어쨌든 건강해, 건강-bar! 2차’를 실시했다.

아침 식사 결식률 줄이기 및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목표로 하는 이 사업은 근무시간이 불규칙한 직장인을 대상으로 영양떡과 건강음료 등 아침 간편식을 제공해 규칙적인 아침 식사 실천의 중요성을 홍보했다. 또한 영양, 신체활동, 금연, 구강보건, 암검진, 방역관리 등의 다양한 보건소 사업 안내와 함께 견과류, 비타민, 유산균 등의 홍보물품을 제공함으로써 홍보를 독려했다.

아침식사 결식률이 높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 당신은 어쨌든 건강해, 건강-bar!’ 캠페인은 총 4회로, 앞으로 2차례 더 진행할 예정이다.

▣ 5등급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사업 추진

의정부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대기오염물질 주요 발생원인 5등급 노후 경유차 및 05년 이전 노후 건설기계를 폐차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는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신청 대상은 접수일 기준 6개월 이상 사용본거지가 의정부시인 5등급 노후경유차를 폐차하는 차량 소유자 또는 기관이며, 승용차인 경우 최대 300만원대, 건설기계인 경우 최대 4,000만원대까지 지원된다. 5등급 노후 경유차를 폐차한 후 배출가스 1·2등급 차량을 신차로 구매할 경우 추가 보조금도 신청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한국자동차환경협회로 등기우편 또는 이메일 신청하거나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

▣ 교통유발 시설물 미사용 신고 및 일할계산 사전접수 실시

의정부시는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시설물에 부과하는 교통유발부담금 부과를 앞두고 오는 8월 12일부터 31일까지 미사용 등 경감 대상 시설물 사전 접수를 실시한다.

이번 사전 접수는 7월 4일부터 7월 26일까지 교통유발 시설물 전수조사에 따른 부과 대상 시설물로서 2022년 7월 31일 기준 건물 소유자는 ①30일 이상 미사용, ②오피스텔 주거 전용으로 이용, ③부과기간 중 소유권 변동 사실이 있는 경우 등 해당 경감 사유가 있을 때 신청할 수 있다.

만약 사전 접수 기간에 미사용 또는 소유권 변동사항을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는 고지서 도달일로부터 미사용인 경우 30일, 일할계산은 10일 이내에 증빙자료를 첨부해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증빙자료는 전기 및 수도 사용내역서, 부동산임대공급가액명세서, 전입세대 열람, 건물등기부등본 등 이 중에 해당되는 서류 1부를 신청서와 함께 교통지도과로 방문 또는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 청량함 가득한 음악도서관으로 떠나는 음악 여행

의정부시 음악도서관은 8월 6일 토요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 의정부문화재단의 마중물 프로젝트에 선정된 알음인경기팀의 올여름 우리 가족은 음악 여행 연주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음악 전문 공공 플랫폼으로써, 의정부시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청년 음악단체, 신진 음악인의 창작 활성화를 위한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음악 문화 진흥을 도모하고, 소통하고 교류하는 음악 전문 공공 플랫폼으로써 지역 공동체의 역할을 도모하고자 기획된 연주회로 음악도서관에서 즐기는 마중물 프로젝트의 두 번째 시간이다.

알음인경기팀의 이번 공연은 여름휴가와 방학을 맞은 시민들에게 바로크 시대부터 낭만 시대 작곡가들의 대표곡을 연주하고, 해설자가 해설해주는 13명의 다양한 연주자들의 공연 무대로 펼쳐져 무더운 여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청량함 가득한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 가재울도서관, 지역아동센터 독서연계 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 가재울도서관은 하반기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하는 독서 연계 프로그램 초등 저학년을 위한 ‘독서창의★논술’을 진행한다. 이번 독서연계 프로그램은 클나무 지역아동센터, 한아름 지역아동센터와 함께한다.

독서창의★논술은 초등 저학년의 창의력과 문해력 향상을 돕는 그림책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하는 법을 배우는 수업이다. 또한 글쓰기가 어려운 것이 아닌 재미있는 놀이이자 소통의 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글쓰기의 즐거움을 학습할 예정이다.

▣ 하반기 가재울도서관 문화강좌 개최

의정부시 가재울도서관은 8월 23일부터 10월 25일까지 하반기 문화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문화강좌는 정보소외계층, 어르신,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총 4개의 프로그램이 준비돼있다.

정보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은 ‘하하호호 보드게임’과 ‘스마트폰&키오스크’이다. 하하호호 보드게임은 어르신들의 소근육 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총 10차시로 구성돼 있다. 스마트폰&키오스크는 어르신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강좌로 총 8차시로 진행된다.

60세 이상 어르신들 대상의 ‘플라워아트’는 가재울도서관의 특별한 공간인 초록빛 정원에서 진행된다. 총 5차시로 구성된 플라워아트는 다양한 꽃을 이용해 나만의 예술작품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일반 성인과 함께하는 ‘양말목 업사이클링’ 프로그램은 버려지는 양말목을 이용해 새로운 디자인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수업이다. 다양한 활용법을 배우고 버려지는 자원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즐거움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다.

▣ 흥선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워크숍 성료

의정부시 흥선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8월 4일 14명의 위원과 흥선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의정부 소재 북한산국립공원 계곡 안골에서 개최했다.

이날 흥선동 특화사업인 행복나눔 원스톱 세탁서비스, 행복한 보금자리, 독거어르신 생신축하, 사랑의 안경나눔, 사랑의 밑반찬 나눔, 힘을내소 새희망 새출발, 부엉이 야간순찰로 우리동네 위기가구 발굴사업과 향후 협의체 역할에 대한 의견 교환과 위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한 단합대회도 함께 진행했다.

▣ 폭염대비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 펼쳐

의정부시 흥선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8월 4일 하절기 폭염대비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위기가구 집중 발굴 기간을 통해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집중 발굴 기간인 만큼 현수막 게재와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흥선역, 공원, 다중이용업소 등을 중점으로 진행했다.

위원들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안내문과 방역마스크 등 홍보물품을 전달하고 주위에 어려운 상황에 놓여 도움을 받지 못하는 이웃을 발견하면 지체 없이 흥선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또는 행정복지센터로 연락해 주실 것을 강조했다.

▣ 친환경 등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지원사업 실시

의정부시는 자라나는 성장기의 청소년들을 위해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등 71개교 4만 5천9백 명의 학생에게 올해도 친환경 등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친환경 등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지원사업은 학교에서 저렴한 일반농산물을 구입하지 않고 친환경인증 및 G마크농산물을 구입해 사용하면 일반농산물과의 구매 차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총 23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의정부시는 2월 친환경인증쌀 및 G마크인증쌀 공급업체를 결정하고 공급업체인 의정부농업협동조합, 의정부시, 학교 등 3자 간 공급계약을 체결해 3월부터 초·중·고·특수학교 등 56개교에는 친환경인증쌀을, 고등학교 15개교에는 G마크인증쌀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사업에서 공급업체와 배송업체에서는 배송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며 음식 재료 검수에 철저를 기하고 검수 시 이상이 발견된 농산물 등에 대해는 즉각적인 반품 또는 대체 식재료 제공을 통해 학교급식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도시농업과는 앞으로 학교별 방문 모니터링 및 만족도 조사를 통해, 공급되고 있는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개선점 등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적극적인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의 신체발달 저해 요소를 방지하고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일 예정이다.

▣ 새말청소년문화의집 경기꿈의학교, Global Leader의 첫 시작

의정부시청소년재단 새말청소년문화의집에서는 지난 8월 4일 경기꿈의학교 ‘Global Leader’의 첫 시작을 알리는 개교식을 진행했다.

이 날 개교식은 경기꿈의학교, Global Leader의 운영취지에 대해 배우며, 활동 중 발생 할 안전사고를 예방을 위한 안전교육과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기꿈의학교 ‘Global Leader’는 경기도교육청과 의정부시교육지원청에서 지원하는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의 고유문화와 전통을 지키고 알리자는 취지에서 우리 옷 알리기, 우리 땅 알리기, 우리 음식 알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업이다.

▣ 의정부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 하계방학 맞아 4차 산업 관련 인증프로그램 운영

의정부시청소년재단 청소년수련관에서는 지난 1일부터 4일까지 4일 동안 가상현실을 주제로 한 청소년 버추얼 크리에이터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이번에 진행된 활동은 청소년수련활동인증 프로그램으로써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가 안전하고 유익한 청소년 활동을 제공하는 국가 정책의 일환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4차 산업 및 관련 기술들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 미래 문화를 알아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구성됐다. 첫째 날에는 D.I.Y 구글 카드보드를 통해 청소년들이 직접 HMD을 제작하여 가상현실의 원리와 공간을 체험하고 머지큐브를 활용하여 증강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둘째 날부터 넷째 날까지는 청소년들이 가상현실 공간을 직접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활동이 진행됐다. 공간 제작에 필요한 코스페이시스 프로그램을 통해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배치된 오브젝트에 블록코딩으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자신의 의도에 맞게 움직여 보는 등 가상현실 공간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활동들이 진행됐으며, 자신만의 스마트 미래 도시를 제작하여 또래 청소년들과 공유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