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우서연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주광덕 남양주시장, ‘남양주 영화제작 꿈의학교’ 초청 강연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5일 진건읍 소재 봉인사에서 진행된 ‘제8회 남양주 영화제작 꿈의학교 청소년 야외 체험 학습’에 참석해 특별 강연을 펼쳤다. 이번 강연은 별나라꿈길공동체 사회적협동조합 이덕행 대표의 특별 초청으로 이뤄졌으며, 체험 학습에서는 영화 제작에 필요한 교육과 현장 학습이 함께 진행됐다.

이날 주 시장은 청소년들과 ‘나의 청소년 시절’을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주 시장은 남양주에서의 어린 시절 이야기부터 인생 선배로서 애정 어린 조언까지 다채로운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들로부터 많은 호응과 관심을 이끌어 냈다.

주 시장은 “저 역시 어린 시절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가슴속의 꿈을 꺼내어 보며 꿈을 키워 왔다. 여러분들도 본인만의 꿈을 잊지 않고 간직하며 키워 가길 바란다.”라고 응원하며 “여러분들이 훌륭한 웹툰 작가, 영화감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라고 말했다.

▣ 화물 자동차 판스프링 설치 합동 단속 실시

남양주시는 자동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 경기북부본부와 함께 8월 중 불법 자동차 합동 단속을 실시한다. 합동 단속팀은 화물차가 주차돼 있는 관내 차고지와 공영 주차장, 주택가 골목 등을 중심으로 단속할 예정이다.

단속 대상은 △적재함에 불법 지지대(판스프링)를 설치한 화물차 △화물차 난간대 불법 구조 변경 △미인증 등화 장치 임의 설치·개조 △등화 장치 미점등 및 파손 등이다. 특히, 합동 단속팀은 최근 판스프링 낙하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집중적으로 단속해 낙하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시는 적발된 차량 중 안전 기준 위반 차량에 대해서는 점검·정비 명령 또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불법 구조 변경 차량에 대해서는 임시 검사 명령 또는 관할서에 고발 조치할 방침이다.

남양주시 도서관, 독서동아리 간담회 개최

남양주시 도서관에서 활동하는 21개 독서동아리 대표들이 지난 4일 정약용도서관에 모여 ‘책 읽는 남양주’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남양주시 도서관 독서동아리는 지난 6월 모집을 통해 도서관 내 활동을 재개했으며, 각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모임 공간에서 폭넓은 주제의 독서 토론으로 삶을 성찰하는 한편 책 읽어 주기 등의 재능 기부로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퇴계원도서관의 사드레, 오남도서관의 오남청연회, 화도도서관의 마치골주부독서회 등 10년 이상 꾸준히 모임을 이어 온 남양주시 도서관 독서동아리들은 “독서는 최고의 선물이다. 주부나 직장인이라는 정체성을 넘어서서 나만의 세계를 지키며 가족들과 함께 성장하는 데 독서가 큰 힘이 된다”라고 전했다.

또한, 이날 자리에 함께한 남양주시 12개 도서관 팀장들은 남양주시 독서 문화의 한 축으로서 독서동아리의 활동을 격려하며 각 도서관 소속 동아리 회장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한편, 남양주시 도서관 독서동아리 현황은 남양주시 도서관 홈페이지내 동아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오는 9월 진행되는 남양주시 도서관 독서의 달 행사에는 독서동아리들이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 장애아동·청소년대상 여름방학 계절학교 ‘하하스쿨’ 운영

남양주시장애인복지관은 지난 7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2주간 장애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계절학교 ‘하하스쿨’을 운영했다.

‘하하스쿨’은 복지관의 가족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방학 기간 중 가정의 돌봄 부담감을 해소할 뿐만 아니라 학령기 장애 아동·청소년 12명의 참여자가 쿠킹 클래스, 주니어 댄스, ESG 실천 활동, 외부 체험학습 등 이색 프로그램을 체험함으로써 유익하고 의미 있는 방학기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자 추진됐다.

한편, 복지관은 하하스쿨과 함께 올해 경기 북부공동모금회 신규기획사업으로 선정된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오아시스’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돌봄이 절실히 필요한 장애 아동 6명에게 추가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주광덕 남양주시장, 민주평통 지역대표 자문위원에게 위촉장 전수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4일 시청 여유당에서 제20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남양주시협의회 지역대표 자문위원으로 신규 위촉된 시·도의원 28명에게 위촉장을 전수했다.

이날 위촉장 전수식에는 주광덕 시장, 이병노 민주평통 남양주시협의회장 및 협의회 임원, 지역대표 자문위원인 김현택 남양주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도의원 등 40명이 참석했다.

민주평통은 ‘지속 가능한 한반도 평화 실현’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는 헌법이 정한 대통령 직속 자문 기구로, 주광덕 시장은 대행 기관장으로서 윤석열 대통령을 대신해 신규 자문위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한편, 지난해 9월 1일 출범한 제20기 민주평통 남양주시협의회는 남북 관계 발전, 국민 통합 활동을 선도할 각계각층 인사 133명(지역대표 28, 직능대표 105)으로 구성돼 있으며, 오는 2023년 8월 31일까지 지역 내 평화 통일 공감대 확산 및 통일 기반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 정약용 펀 그라운드에서‘알아 두면 쓸모 있는 정약용 4용법’ 진행

남양주시는 오는 5일 조안면 정약용 펀 그라운드에서 관내 중·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정약용 4용법’을 진행한다.

‘알아 두면 쓸모 있는 정약용 4용법’은 정약용 선생의 ‘거가사본居家四本’의 네 가지 핵심 내용인 가족, 경제, 처신, 독서의 내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교육·체험 프로그램이다.

남양주시에서 최초로 번역한 ‘거가사본’은 ‘집에 살 때 지켜야 할 네 가지 근본’이라는 뜻으로, 정약용 선생이 행복한 가정을 만들고 처세술에 관한 지침을 주기 위해 여러 사례를 참고해서 만든 책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남양주시의 청소년 전용 시설 펀 그라운드 4개소(진접, 정약용, 진건, 퇴계원) 중 가장 큰 규모로 조성된 정약용 펀 그라운드에서 최초로 진행되는 청소년 행사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한편, 시는 정약용 도시, 인문 도시 브랜딩을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여유당 N 명사 특강’, ‘정약용유적지 오디오 가이드’, ‘마재마을 스탬프 투어’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의성,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감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손 세정제 14,000개 기부

㈜의성은 4일 남양주시 내 사회 복지 시설 등 감염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손 세정제 14,000개를 기부했다.

이날 ㈜의성이 기부한 손 세정제 14,000개는 남양주장기요양기관시설협회로 전달돼 감염에 취약한 어르신들을 위한 방역 물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 남양주시 남부희망케어센터, 아동·청소년 대상 ‘소나기’ 문화 체험 운영

남양주시 남부희망케어센터는 8월 4일과 9일 양일간 가평 워터플레이수상레저에서 남양주시 남부 권역(와부, 조안, 금곡, 양정) 아동·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소나기(청소년의 시원한 여름 나기)’ 문화 체험을 진행한다.

이번 사업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약되면서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우울감이 증가함에 따라 아동·청소년에게 정서적 환기 및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으며, 8월 4일과 9일 양일간 20명씩 총 40명을 대상으로 2회기에 걸쳐 진행된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2022년 복권 기금 아동·청소년 방학 프로그램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사업비를 지원받아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수상 안전 교육과 함께 수상 레저 체험(드래곤플라이, 디스코팡팡, 워터슬라이드, 블롭점프 등)의 기회를 제공해 아동·청소년들에게 즐거운 여름 방학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 국제라이온스협회 354-H지구 개나리라이온스클럽, 여름김치 100박스 후원!

남양주시 남부희망케어센터는 지난 3일 국제라이온스협회 354-H지구 개나리라이온스클럽이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위해 사용해달라며 850만 원 상당의 여름김치 100박스(5kg)를 기탁했다.

이날 기탁한 김치는 반찬 마련이 어려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무더위 속 입맛을 돋우기 위해 마련됐으며, 직접 방문을 통해 전달하며 안부도 살필 예정이다.

한편, 개나리라이온스클럽은 2020년도부터 지역사회 복지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에도 남부희망케어센터와 함께 지속적인 봉사활동과 나눔활동을 계획하는 등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