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최용석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제42회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 ‘영화를 통해 본 장애인에 대한 이해’

남양주시는 제42회 장애인의 날 및 장애인 주간을 기념해 지난 18일부터 22일까지 금곡동 REMEMBER 1910 내 미디어홀에서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영화 상영회’를 개최했다.

5일간 진행된 이번 상영회에는 장애인을 비롯한 복지 시설 종사자, 사회 복무 요원, 지역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총 5편의 장애 관련 영화(학교 가는 길, 채비, 반짝이는 박수 소리, 주토피아, 그것만이 내 세상)가 상영됐다.

또한, 영화 상영 전후로 OX 퀴즈, 소감 나누기, 장애 인식 개선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단순한 영화 관람을 넘어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상영회에 참여한 한 관람객은 “영화를 통해 평소에 생각해 보지 않았던 장애인의 삶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됐다. 장애인들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우리 주변에 있는 장애인들을 돌아볼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시는 오는 2023년 장애인의 날 기념 주간에는 대상을 확대해 장애 인식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법인지방소득세 5월 2일까지 신고·납부하세요”

남양주시는 2021년 12월 말 결산법인의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마감일이 가까워짐에 따라 오는 5월 2일까지 대상 법인이 법인지방소득세를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법인지방소득세는 사업연도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4개월 이내에 사업연도 종료일 현재 사업장 소재지 관할 자치단체에 신고·납부해야 하며, 신고 대상 법인은 결손금 및 납부세액 여부와 상관없이 반드시 과세표준 및 세액신고서와 첨부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특히, 신고기한을 넘기거나 첨부서류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안분대상 법인이 안분하지 않고 하나의 자치단체에 신고한 경우에는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법인지방소득세는 남양주시청 세정과를 방문하거나 팩스, 위택스를 통해 신고·납부할 수 있다.

남양주풍양보건소, 친환경 해충 퇴치기 교체 및 추가 설치

남양주풍양보건소는 기온 상승 등 환경 변화에 따라 해충 발생이 많아지는 시기에 효율적인 하절기 방역 소독을 추진하기 위해 친환경 해충 퇴치기인 포충기를 교체 및 추가 설치했다.

포충기는 LED 램프를 이용해 해충을 유인해 포획, 방제하는 물리적 방제법으로 인체에 해가 없으며, 자동 점등 및 소등돼 에너지 소비와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면서 유해 해충을 구제하는 저비용, 고효율의 친환경 방제 기구이다.

주요 설치 장소는 모기, 날벌레 등의 서식지인 하천 변과 민원이 잦은 공원 등으로, 남양주풍양보건소는 기존 왕숙천 자전거길, 오남 팔현리 등 4곳에 설치돼 있는 42대의 장비를 교체하고, 오남호수공원, 부평생태습지공원 등 4곳에 포충기 21대를 추가로 설치했다.

별내면, 청학밸리리조트에 꽃묘 식재하며 이용객 맞이 준비 나서

남양주시 별내면은 6월 개장을 앞둔 청학밸리리조트에서 지난 22일 새마을부녀회 회원 20여 명과 골드베리 꽃묘 700주를 식재하며 이용객 맞이 준비에 나섰다.

청학밸리리조트는 별내면 청학리 549-5 일원에 모래사장, 물놀이장 등을 조성해 놓은 휴양지로, 지난 2020년 개장한 이후 약 2년간 17만 명이 방문하며 남양주시를 대표하는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청학밸리리조트는 2021년 ‘제17회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환경 혁신 사업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고 있다.

그간 관할 행정 기관인 별내면에서는 청학밸리리조트의 성공적인 개장을 위해 플로깅 등 주변 환경 정비를 지속해 왔으며, 올해에는 개장 3년 차를 맞아 꽃묘 식재 활동을 진행했다.

▣ ㈜라피움, 지역 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풍성한 먹거리 후원

㈜라피움은 지난 21일 지역 사회 소외계층에게 풍성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남양주시 사회복지관 동부희망케어센터에 500만 원 상당의 간편식품을 기탁했다.

㈜라피움 문일호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지역 소외계층 이웃들이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응원하기 위해 이번 후원을 결심했다”라고 밝혔다.

㈜라피움은 온라인 푸드 스토어 브랜드 여기쿡을 운영하고 있으며, 반찬, 젓갈류, 게장, 피자, 치킨, 돈가스 등 남녀노소 모두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바르게살기운동 남양주시협의회 진접읍위원회, 에코플로깅 실시

바르게살기운동 남양주시협의회 진접읍위원회는 25일 진접읍에서 에코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바르게살기운동 남양주시협의회 진접읍위원회 회원 20여 명은 왕숙천 상류 산책로에서 쓰레기와 폐품 등 무단 투기된 쓰레기 200kg을 수거했다.

바르게살기운동 남양주시협의회 및 16개 읍·면·동위원회는 앞으로도 에코플로깅, 생활 쓰레기 감량 활동, 소외계층 반찬 나눔 봉사, 청소년 선도 캠페인 등 지역 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 와부읍, 자율방재단과 플로깅 활동 추진

남양주시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2일 율석천변에서 와부읍 자율방재단과 하천 정원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활동에 참여한 와부읍 자율방재단 단원들과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은 하천 변에 무단 투기된 쓰레기를 수거하고, 주변 시설물을 점검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