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최용석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장애인을 위해 달린다!

남양주시는 이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에게 차량 운행을 통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남양주시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는 ㈔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남양주시지회에서 운영하는 곳으로, 장애인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저상슬로프 차량 4대와 11인승 승합차 1대 등 총 5대의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단순한 차량 운행뿐만 아니라 장애인들의 직장 출퇴근, 민원업무, 장보기, 병원 진료, 취미여가활동, 물품배송 등을 함께 지원하며 장애인의 이동권 확보와 권리증진을 위해 질 높은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 1월 1일부터는 이용료를 감면하기로 했으며, 이에 따라 관내 전 지역 1,000원, 관외는 km당 편도 300원, 왕복 2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2022년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사업 설명회 개최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9일과 20일 양일간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4층 강당에서 관내 자원봉사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올해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는 그간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했던 봉사 활동을 활발히 추진하고자 다양한 교육과 워크숍, 릴레이 봉사 ‘손에 손 잡고’, 행복한 마을 만들기 프로젝트(벽화 그리기), 지역적 불균형 해소 및 참여 활동 증진을 위한 북부분소 운영 소개 등 여러 사업을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이날 사업 설명회 이후에는 특강으로 ‘슬기로운 지구 생활-탄소 중립과 물’을 주제로 한 환경 교육이 함께 진행됐다.

▣ ‘제42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개최

남양주시는 20일 금곡동 REMEMBER 1910 내 미디어홀에서 ‘장애의 편견을 넘어 차별 없는 세상을 위해’라는 주제로 ‘제42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소 인원으로 진행됐으며, 남양주시 이인애 복지국장을 비롯해 남양주시의회 이철영 의장, 남양주시 관내 장애인 단체 및 시설 협의회 대표, 모범 장애인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기념식은 장애인단체연합회장과 장애인시설·기관연합회장의 장애인 인권 헌장 낭독을 시작으로, 모범 장애인 및 장애인 복지 유공 표창, 인사 말씀, 발달 장애인 창작곡 ‘우리 함께’ 뮤직비디오 감상, 기념 촬영순으로 진행됐다.

모범 장애인 표창을 받은 한 대상자는 “시설에서 동료 장애인들에게 작은 도움을 준 것 때문에 이 상을 받게 된 것 같다. 도움을 받는 존재가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느낄 수 있게 돼 너무 뜻깊다”라며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돼 예전처럼 장애인의 날에 다채롭고 즐거운 행사가 많이 진행됐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 개관 1주년 기념행사 개최

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은 개관 1주년과 제42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지난 20일 복지관 앞마당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확산세를 감안해 복지관 기존 이용자들 위주로 바자회, 포토존 운영, 캐리커처 이벤트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했으며,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자들은 원예, 서예 등 직접 만든 작품을 전시하며 행사 방문객에게 보는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날 행사를 진행하는 한편, 직접 참석하지 못한 재가장애인들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남양주시복지재단에서 후원받은 김치 160포기를 장애인 145가정에 각각 전달하기도 했다.

▣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남양주시지회, 새봄맞이 에코플로깅 활동 실시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남양주시지회는 20일 평내동에서 쓰레기를 줍고 건강도 챙기는 에코플로깅(Eco-plogging)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활동에는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남양주시지회 회원들을 비롯해 국민건강보험공단 남양주가평지사 직원들도 함께 참석해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평내동 주변의 쓰레기를 줍고 분리수거했다.

한편, ㈔경기도여성단체협의회 남양주시지회는 에코플로깅, 여성 지도자 역량 강화 사업, 시민 참여 양성평등 교육 등을 추진하며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