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최용석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구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구리시-농협, 농기계 전달식 개최

구리시는 13일 구리농협 경제사업부에서 ‘구리시-농협 지자체 협력사업 농기계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전달식은 ‘구리시-농협 지자체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구리 시설 채소 농가 중 부추 농가를 위해 선정한 시설채소연합회 부추 농가 8명에게 부추결속기 각 1대씩 총 8대(총 560만 원 상당)를 전달했다. 이번 부추결속기 지원으로 고품질 부추의 생산·출하에 맞춰 선발 포장 작업에 도움을 줘 영농편의 도모와 농촌일손 부족 해소를 도모했다.

‘구리시-농협 지자체 협력사업’은 구리시와 농협중앙회 구리시지부, 구리농협이 기관별 공동 부담을 통해 구리시 25%, 농협중앙회 구리시지부 20%, 구리농협20%, 자부담 35%를 부담해 농기계 구입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농업용 원자재 가격 및 인건비 상승으로 영농경영비가 계속 오르기만 하는 농가의 경제적 부담 해소, 농작업 시설현대화를 통한 작업의 효율성 극대화와 생산성 향상, 지역 내 농업인의 고령화 및 일손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구리시가 농협과 함께 매년 추진하고 있다.

구리시-수택E구역조합, 수택1동 청사 신축·이전 협약 체결

구리시와 수택E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은 13일 시청에서 주택재개발정비사업구역에 포함된 수택1동 행정복지센터의 원활한 이전을 위한 ‘수택1동 행정복지센터(청사) 신축 및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주택재개발정비사업구역 내에 포함된 현재 행정복지센터 부지와 건축물을 조합에 양여하고, 대체시설인 신축 행정복지센터를 기부받기 위해 체결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택지개발사업이나 주택재개발정비사업구역 내에 행정복지센터 등 공공청사가 포함되는 경우 자치단체에서 사업시행자로부터 부지 소유권을 이전받은 뒤 사업을 시행한다.

이 경우, 각종 행정절차 이행에 상당 기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아 행정복지센터 완공이 주민들의 입주 시기보다 한참 늦어져 입주민들이 전입신고 등 민원 처리에 상당한 불편을 겪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시는 이와 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사업시행자(조합)가 직접 동 청사를 건축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체결했으며, 협약에 따라 조합은 도시계획시설 공공청사로 결정된 수택동 333-1번지 일원에 연면적 2,557.57㎡,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행정복지센터를 조성하고 이를 구리시에 귀속(기부채납)하게 된다.

조합에서 건립하는 수택1동 행정복지센터는 민원실, 헬스장, 탁구장, 작은도서관, 제빵실, 문화센터를 비롯해 대강당과 다목적실이 들어서 주민자치 기능이 강화되고 주민편의 및 복리증진을 위한 공간이 될 전망이다.

▣ 구리 적십자, 강원 삼척 산불피해 구호성금 전달

구리시는 12일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구리지구협의회가 지난 3월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이재민을 돕기 위해 삼척시에 성금 311만 원을 기탁했다.

대한적십자사봉사회 구리지구협의회는 구리시와 자매도시인 삼척시 지역경제에 작은 보탬이 되고자 ‘적십자 임원 리더십 재난대비 연수’를 삼척시에서 개최하기로 하고 삼척시청을 방문,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후원금을 전달했다.

전달한 후원금은 강원도공동모금회에 기탁돼, 산불피해 복구와 삼척 주민들의 일상회복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구리시청소년재단-구리혁신학부모지원단, 업무협약 체결

구리시청소년재단은 12일, 구리혁신학부모지원단과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한 것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사회공헌활동 발굴, 수요조사 및 진행 ▲다양한 기관과 연계 ▲재사용물품 나눔 활동 협조 ▲홍보 및 참가 독려 및 기타 협력 등의 사항이 있다.

구리시청소년재단은 지난해 지역 사회공헌활동으로 ‘아동학대예방 캠페인, 환경정화 활동, 재사용 물품 나눔 활동’등을 진행했으며, 올해에도 지역사회와 연계해 여러 사회공헌활동을 확대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