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탑뉴스 최용석 기자] 경기북부탑뉴스는  구리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사용한 물 다시 쓰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시스템 시연회 개최

구리시는 12일 도로자동청소시스템 설치 사업과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본격 가동에 앞서 검배사거리 일원에서 시설점검 및 가동 시연회를 개최했다.

도로자동청소시스템은 도로 중앙에 설치한 표지병 분사노즐에서 물을 분사해 도로를 청소하는 시스템으로, 평시에는 매일 02시에 1회 가동하며, 미세먼지 및 폭염 발령 시에는 12시, 14시, 16시 등 3~4회 추가 가동한다.

현재 도로자동청소시스템은 3개 구간 3.5㎞(경춘로, 갈매동 산마루길, 갈매동 갈매중앙로)에서 운영 중이며, 이번에 가동 시연회를 개최한 검배사거리 일원 2.2㎞ 구간을 포함 4개소 5.7km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도로청소용수는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을 통해 하수를 최첨단 분리막 공법으로 정화한 물(재이용수)을 재사용했으며, 미세먼지 저감(PM10 기준 최대 21.9㎍/㎥감소)과 폭염 시 도로 표면 온도(최대 21.7℃ 감소)를 낮추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ECO 스마트 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 역시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된 재이용수를 공공청소차 및 공사장 살수용수, 조경용수 등 재이용수 공급기를 통해 필요로 하는 자에게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재이용수 공급기는 셀프주유소의 주유기처럼 누구나 쉽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재이용수를 공급받아 건물 내·외부 청소, 도로살수 및 청소, 조경용수, 농업용수 등으로 사용 가능하다. 설치 장소는 구리하수처리장, 재활용품중간처리장, 갈매수질복원 센터, 장자대로, 구리멀티스포츠센터, 농수산물도매시장, 갈매동 산마루로 등이다.

▣ 갈매역 ‘스마트도서관’ 운영 시작

구리시는 12일 갈매역에 비대면 도서 대출 서비스 확대를 위해 ‘스마트도서관’을 개관했다.

‘스마트도서관’은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도서를 대출·반납할 수 있는 무인도서관으로 구리시립도서관 회원증을 소지한 정회원은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회원증이 없어도 '리브로피아' 앱을 통한 모바일 회원증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시는 ‘갈매역 스마트도서관’ 개관을 위해 지난 3월 한국철도공사와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575종 698권의 도서를 구비했으며, 갈매역 스마트도서관’ 이용자들은 1인당 2권까지 14일간 대출이 가능하다.

다만, 구리시립도서관에서 연체한 도서가 있으면 대출이 불가능하며, 스마트도서관에서 대출한 도서는 스마트도서관에서만 반납할 수 있다.

▣ ㈜유테크, NGO ‘서포터즈이룸’과 마스크 전달식 개최

구리시는 11일 시청 2층 복지회의실에서 주식회사 유테크와 보호종료 아동 지원 NGO ‘서포터즈이룸’으로부터 마스크를 전달 받고 전달식을 개최했다.

주식회사 유테크와 NGO 서포터즈이룸은 코로나19 오미크론 장기화로 힘든 시기에 관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마스크 10만 장을 기부했다.

이날 기부는 2015년부터 시작된 보호종료 아동 지원 NGO 서포터즈이룸의 “비타민을 드립니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주식회사 유테크 임직원과 카페 비니 아치울점 대표 정정중 서포터즈의 협력으로 진행됐다.

전달받은 기부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지정기탁돼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및 사회복지시설에 배부될 예정이다.

치매공공후견대상자에 익명의 따뜻한 손길 전해

구리시는 12일 한 익명의 공직자로부터 치매공공후견 대상자이신 한 독거 어르신을 위한 따뜻한 전자레인지 후원이 있었다.

치매공공후견사업은 주로 의사결정능력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치매노인에게 성년후견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보장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후원을 받게 된 어르신은 2012년 12월 공공후견 대상자로 선정돼 방문요양서비스를 받고 있는 기초수급대상자 독거노인으로, 이 대상자의 특정후견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순주 공공후견인은 “이번 신제품 전자레인지 후원으로 더 따뜻한 음식을 드실 수 있게 돼 다행이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갈매동, ‘주민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행사 개최

구리시 갈매동은 12일 관내 마골공원 자전거도로 법면에서 ‘갈매동 주민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안승남 구리시장, 구리시의회 김형수 의장, 시의원 등 주요 내빈과 갈매동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새마을지도자, 새마을부녀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적십자봉사회, 경로당 회장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철쭉 1,800주를 식재했다.

갈매동 행정복지센터는 주민과 함께하는 나무 심기 행사를 매년 실시해 더 건강하고 행복한 갈매동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수택3동, 농협구리공판장 ‘우리끼리나눔회’ 후원품 전달식 진행

구리시 수택3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13일 농협구리공판장 과일조합 우리끼리나눔회가 후원하고 상대유통(주)에서 협찬한 후원품 전달식을 진행했다. 전달식에는 우리끼리나눔회 조합장 등 6명, 상대유통 부사장 및 직원 3명,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 회장 김병연, 수택3동장 및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우리끼리나눔회에서 수택3동 독거어르신 등 취약계층 100세대를 위해 삼계탕 3마리, 떡국떡 3kg, 곰탕 5개, 라면 5봉지 등으로 구성된 350만원 상당의 후원품 100상자 전달했다.

농협구리공판장 과일조합 우리끼리나눔회는 주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사랑과 나눔을 꾸준히 실천하기 위해 조합원 상인들이 설립한 봉사단체이다.

저작권자 © 경기북부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