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7-10 16:37

  • 기획취재 > 공연예술

의정부를 문화도시로 가꾸어갈 시민주도 열린수다판

기사입력 2020-04-29 14:03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의정부를 문화도시로 바꾸어갈 시민들의 자발적인 열린 수다판 <구구소회>가 시작된다.

 

이런저런 생각을 뜻하는 <구구소회>는 의정부만의 오픈테이블 별칭으로서, 오픈테이블은 시민이 스스로 제안하고 주최하는 집담회이다.

 

주제선정부터 회의진행까지 시민호스트가 자율적으로 운영

 

의정부문화재단(대표 손경식)은 경기북부 유일의 법정 문화도시 지정추진을 위하여 시민주도 의제발굴 프로그램인 오픈테이블 <구구소회> 시민참가자를 오는 59일까지 모집한다.

 

문화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회의주제, 참석대상, 일시 및 장소, 진행방식 등 회의개최 및 진행에 대한 모든 사항을 해당 모임을 주최하는 시민 호스트의 자발적인 뜻에 따라 결정한다.

 

시민들이 직접 발굴해낸 지역의제, 의정부 문화도시 계획에 반영 예정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일상 속 개인의 문제부터 내가 살고 있는 지역 또는 내가 속한 공동체의 공통 이슈까지 의제로 만들고 토론할 수 있다.

 

이러한 열린 형식의 집담회를 통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자유로운 의견개진을 유도,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바텀업(Bottom-up) 방식의 의정부 문화도시 기본계획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질 50여개의 오픈테이블 결과는 온라인 플랫폼에 아카이빙되어 시민들에게 공유된다.

 

또한, 오픈테이블에 참여했던 주요 시민들을 주인공으로 하는 엔딩테이블 <무한상상 문화도시>7월 중으로 진행, 오픈테이블을 통해 발굴된 40여개의 의제들을 공유하고 구조화 하여 시민공감형 문화도시 조성의 기초를 닦고자 한다.

 

오픈테이블 청년코디네이터, 수다판을 찾아 의정부 곳곳을 누비다

 

오픈테이블 <구구소회>는 의정부문화재단과 의정부 청년단체 스무살이와 협력으로 진행된다.

 

스무살이는 우리가 자라온 곳을 우리가 살아갈 곳으로 만들자를 슬로건으로 뭉친 청년협동조합으로 청년네트워킹, 마을학습공동체 두리혜윰등의 사업을 활발하게 펼쳐온 청년단체이다.

 

이들은 오픈테이블의 청년코디네이터로서 기획 및 운영전반을 책임지며 시민의 이야기를 모두의 공감으로 발전시키는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의정부문화재단 손경식 대표이사는 오픈테이블을 통해 시민들이 의제를 발굴해 지역발전 프로젝트를 만들고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을 쏟을 것이라 말하며, “본 사업을 통해 발굴된 시민리더 및 커뮤니티들과 함께 문화도시 추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나아가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의 기초를 다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문화재단은 오픈테이블이 시민이 주최자가 되어 진행하는 집담회인 만큼 모임공간, 회의다과비 등 운영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픈테이블 <구구소회>는 문화로 의정부를 가꾸어갈 3인 이상의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의정부문화재단과 스무살이 협동조합 홈페이지를 통해 59일까지 참가신청이 가능하다.

 

| 공모개요 |

공 모 명 : 문화도시 오픈테이블 <구구소회> 시민참가자 모집

신청대상 : 문화로 의정부를 가꾸어갈 시민 누구나(3인 이상)

신청기간 : 202059일 까지

신청내용 : 모임명, 참가자수, 모임희망일자 및 장소, 모임주제

모임기간 : 510~ 630일 까지 자유롭게 선택

모임주제 : 의정부살이, 문화도시, 지역문화, 일상의 평화 등 자유주제

지원사항 : 모임장소 및 다과지원비(팀별 최대 20만원)

주최주관 : ()의정부문화재단

협력단체 : 스무살이 협동조합

문 의 : 031-830-8837(스무살이 협동조합), 031-828-5889(의정부문화재단)
 

우서연 기자 (news8255@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